아이폰8 플러스 성능 스펙 리뷰 :: BestRP

아이폰8 플러스 성능 스펙 리뷰

Posted by BestRP
2018. 3. 19. 19:56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애플의 최신형 스마트폰인 아이폰8플러스의 성능과 스펙에 대해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8 플러스는 한국시각으로 2017년 9월 13일에 공개된 애플의 최신형 스마트폰입니다. 아이폰은 모델넘버링에 순번을 매기고 격년주기로 s자를 붙였었는데 이번엔 아이폰7의 후속버전으로 아이폰7s가 나오지않고 아이폰8과 아이폰X가 출시되었습니다.


부품별로 자세하게 리뷰해드리겠습니다. 시작하겠습니다.




프로세서

프로세서는 애플의 자체제작 CPU인 Apple A11 Bionic칩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현재 모바일기기 AP의 끝판왕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모바일AP장비 역사상 최초로 긱밴치에서 멀티코어점수 10,000점을 넘긴 칩입니다.


CPU와 GPU성능도 뛰어나고 전성비도 뛰어난 칩입니다. 배터리용량이 1천mAh대에서 사용이 가능한 정도이니까요.


애플 A 시리즈 제품 중 최초로 인공신경망 프로세서인 Neural engine이 탑재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X의 Face ID를 위해 탑재되었지만 개발자들이 별도의 서버를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 내부적으로 머신러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1.3GHz의 쿼드코어 리틀클러스터와 2.4GHz의 듀얼코어 빅클러스터로 HMP모드를 지원해 6코어 모두 사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HMP모드란 전성비가 뛰어난 리틀클러스터가 우선적으로 명령을 처리하지만 리틀클러스터만으로 연산의 한계가 보일때 성능이 뛰어난 빅클러스터까지 작동하여 총 6개의 코어가 작동합니다.


이를 big.LITTLE솔루션이라고 하는데 해당 솔루션은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사용이 가능한 이름이기 때문에 라이센스 없이 자체적인 기술로 해당 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보통 big.LITTLE솔루션을 모방했다 라고 표현합니다.


HMP모드를 제외하고 한가지가 더있는데 그건 빅클러스터를 작동하거나, 리틀클러스터를 작동하거나 둘 중 하나여서 모든 코어를 다 사용하지 못합니다. 반면 HMP모드는 리틀클러스터와 빅클러스터를 동시에 작동시킬수 있기때문에 성능적인 면에서 훨씬 우수하죠.


GPU또한 애플이 자체적으로 설계한 트리플코어 780MHz의 GPU를 사용합니다.


GPU와 CPU에선 역시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을정도의 모습입니다.




메모리

휘발성메모리인 RAM은 LPDDR4X SDRAM방식의 3GB용량을 탑재했습니다. 전작의 2GB에 비하면 많이 늘어났습니다. 아마 애플에서 더 이상 2GB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했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애플은 원래 스펙으로 광고를 안하고 사용성에만 집중하거든요.


내장메모리는 64GB모델과 256GB모델 두가지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보통 모바일기기의 내장메모리엔 크게 두가지 규격이 있습니다. eMMC규격과 UFS규격인데 둘의 차이는 HDD와 SSD의 차이정도 됩니다. 읽기와 쓰기속도가 3~4배차이가 나거든요.


근데 아이폰은 둘 다 아닙니다. 말그대로 진짜 SSD를 장착했습니다. 그래서 용량이 크면 클수록 더 속도가 빠른 SSD의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갑니다. 64GB보다 256GB가 조금 더 빠릅니다.


아이폰에 사용된 SSD규격은 NVMe규격의 내장메모리입니다. 이번에도 SD카드슬롯은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애플은 스펙상으로 램이라던가, 배터리용량 그리고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크게 초점을 두지 않습니다. 오히려 사용성에 포커스를 맞춥니다.


RAM이야 다다익램이긴 하지만 너무 과하게 남는다면 필요가 없죠. 그리고 디스플레이 해상도또한 ppi만 동일하다면 실제로 사람눈으로 구분이 힘드니까요. 배터리용량도 용량이 3000mAh이니 4000mAh이니 그런거 신경안쓰고 얼마동안 쓸수있냐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래서 아이폰8플러스의 디스플레이는 1920*1080해상도밖에 안됩니다. 요즘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이 기본 QHD에 가끔 UHD해상도의 모델까지 있는거에 비하면 조금 떨어지는편이죠.


하지만 애플은 ppi에 초점을 맞춥니다. 1인치에 얼마만큼의 픽셀이 들어가있냐를 보여주는 수치인데요. 전작인 아이폰7까진 200~300ppi에 맞춰서 해상도가 규격대로 HD, FHD, QHD를 넣지않고 448p이런식으로 ppi를 맞춰줬습니다.


다만 이번 아이폰8에선 그 ppi가 살짝 올라갔습니다. 401ppi입니다.


아이폰X가 500대가 넘는 ppi를 가지고 있는거보면 슬슬 애플도 해상도에 투자하지 않을까합니다.


VR쪽을 건드릴려면 해상도가 무조건 높아야하기때문이죠. VR매니아들사이에선 QHD도 부족하니 UHD로 출시해달라고 하는분들도 계시니까요.


Retina HD Display라고 불리는 IPS TFT-LCD방식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습니다. 아이폰X는 IPS고집을 꺽고 삼성의 AMOLED를 장착했죠. 옛날에야 IPS가 좋다고 평가했었지만 요즘은 AMOLED가 정말 많은 발전을 하면서 AMOLED가 조금 더 우세하다는 평가가 많죠.


고릴라글래스5를 사용했고 Dolby Vision과 HDR10을 지원합니다. HDR은 쉽게말해 눈으로 보는것과 비슷하게 밝은곳은 더 밝고 어두운곳은 더 어둡고 이런식으로 광원을 조절해줘서 실제 눈으로 보는것과 비슷하게 만들어줍닌다.




카메라

전면 700만 화소의 카메라에 AF를 지원하고요. 후면카메라는 OIS기술이 적용된 1,200만화소 * 2개의 듀얼렌즈로 구성했습니다.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하고 쿼드LED 트루톤플래시를 사용가능합니다.


트루톤플래시란 촬영당시 조명에 맞춰 최적의 플래시를 터트려 주는 기능입니다. 비슷한 기능으로 아이폰X나 아이패드프로의 트루톤디스플레이가 있는데요. 사용하고 있는 장소의 조명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색온도를 자동으로 조정해줌으로써 훨씬 자연스럽게 만들어주죠.


후면카메라의 듀얼렌즈는 1개의 기본카메라와 1개의 망원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광학줌과 디지털 줌 최대10배를 지원합니다.


OIS기능은 광학 손떨림방지기능이라고 해서 사용환경상 손에 들고 막찍는 휴대폰카메라에겐 없어선 안될 필수기능입니다.


아이폰6S때까지만해도 이 OIS기능이 없어 수전증이 있는 저는 카메라가 매우 마음에 들지않았습니다.




네트워크 및 근접통신

LTE Cat.9를 지원하여 업로드 속도는  최대 50Mbps,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450Mbps까지 지원합니다. 사실 이건 한국에는 조금 불리한 경우이죠.


타국같은 경우 우리나라 만큼 LTE가 빠른곳이 드물기 때문에 저 정도로만 출시해도 향후 1~2년간은 문제없이 사용할수있으나 당장 저희나라에선 5G가 상용화되는 순간 아이폰8조차도 구형모델로 떨어지는거죠.


하지만 한국에 몸체를 둔 제조사인 삼성과 LG는 최신플래그십에서 이미 최대다운로드속도가 1.2Gbps까지 지원되는 경우가 많아서 5G가 상용화되어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죠.


와이파이는 기가와이파이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원상 NFC기능이 있긴하나 교통카드로는 여전히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기타사항

배터리는 아이폰플러스가 전력소모량이 좀더 많아 아이폰8보단 넉넉한 2,691mAh용량입니다. 철저히 사용시간 기준으로 용량을 계획한 모습이 보이죠.


규격은 크기 78.1 * 158.4 * 7.5mm에 무게 202g입니다. 다소 무거운 편입니다.


운영체제는 iOS 11에서 출시해서 현재 11.2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덕분에 지금 시점에서 아이폰8이나 아이폰X구매하시는분들은 iOS11이 탑재되어있기때문에 아이튠즈나 아이클라우드로 백업 복원하실때 업데이트를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번거롭죠.


색상은 골드와 실버 그리고 스페이스그레이가 출시되었습니다. 후면은 유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자는 전작들과 동일하게 8핀을 이용하고 이어폰단자는 여전히 없습니다. 아마 평생 없을것같습니다.


Qi규격의 무선충전을 지원하기때문에 무선충전기를 구매하실려는 분들은 Qi규격의 무선충전기인지 꼭 확인하고 구매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최고등급에서 바로 아래단계인 IP67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합니다. 물에 담그는 수준은 안되고 물이 튀고 비가 오는경우 정도엔 보호가 됩니다. 방진은 최고등급입니다.





총평

뛰어난 기기입니다. 아이폰X가 맘에안드시는분들은 크기에 따라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바일AP사상 최고, 끝판왕이라는 칭호를 받은 A11 Bionic칩은 정말 뛰어납니다. 실제 저도 아이폰X를 사용중인데 매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