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7(LM-G710) 지세븐 성능 스펙 후기 리뷰 :: BestRP

LG G7(LM-G710) 지세븐 성능 스펙 후기 리뷰

Posted by BestRP
2018. 5. 31. 16:26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LG의 신모델인 LG G7 ThinQ리뷰를 해보겠습니다. LG G7은 현재 G7과 G7플러스 두가지 모델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번글에선 G7을 먼저 소개하고 후에 G7 플러스에 대한 리뷰를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LG G7은 한국시간으로 2018년 5월 18일에 출시된 LG의 플래그십라인업인 G시리즈의 2018년형 모델이자 현시점 가장 최신의 모델입니다. 전반적인 외형은 전작인 G6와 비슷하게 출시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삼성과 LG에서도 주로 사용하던 18:9비율의 디스플레이가 아닌 아이폰X의 그것과 비슷한 노치 디자인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많은분들이 탈모액정이라고 조롱했었던 디스플레이지만 출시된지 꽤 지난 지금 시점에서는 익숙한 디자인이네요.


LG모바일은 G시리즈의 실패를 인정하며 다음 시리즈부터는 기본에 충실하겠다 라고 했었죠. 그럼 기본은 무엇일까요? 


LG는 이 기본을 'ABCD'라고 칭했습니다.


각각 Audio, Battery, Camera, Display 이렇게 4가지 요소를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핵심요소라 판단하고 이 4가지를 'ABCD'라 칭하고 이것에 충실하여 제품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어느정도 LG의 전작들을 봐도 조금 느껴지는데 보급형이나 중급기 모델에선 저 4가지중 하나에서 두가지정도를 특화해서 출시를 했었죠. LG X파워는 배터리가 엄청나고 Q시리즈는 사운드에 쿼드덱을 달아놓는가 하면 공시지원금받고 2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한 모델에 QHD디스플레이를 달기도 했었죠.


특히 이번에 출시된 LG G7과 G7+모델에는 저 4가지 기본 모두에 충실하려고 고민하고 노력했다고 하네요.


그럼 LG의 고민과 노력의 산물, LG G7 상세 스펙 리뷰해드리겠습니다.




프로세서

CPU는 휴대폰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부품인데요. LG가 생각하는 기본기 ABCD에 충실하려면 먼저 하드웨어 스펙이 탄탄하게 밑받침이 되어야 가능하겠죠?


LG G7은 퀄컴 스냅드래곤 845을 탑재하고있어요. ARM의 big.LITTLE솔루션을 적용한 옥타코어 CPU입니다.


성능위주의 빅클러스터는 2.8GHz클럭의 쿼드코어를 사용했고 전력효율위주의 리틀클러스터는 1.7GHz클럭의 쿼드코어를 사용했습니다. 


GPU는 퀄컴 Adreno 630 710MHz를 탑재했습니다.


이 퀄컴 스냅드래곤 845를 탑재하고있는 모델은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외국모델에 한해서고 국내출시모델은 삼성자사의 프로세서인 엑시노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와 엑스페리아 XZ2시리즈등이 탑재하고 있습니다.


탑재된 라인업만 보더라도 현 시점에선 프로세서중엔 최고사양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V30이나 갤럭시노트8, 갤럭시S8과 S8플러스(위와 같이 국내모델은 엑시노스가 장착되어있습니다.)에 장착되었던 스냅드래곤835과 벤치마크 점수를 비교해보자면 전작인 스냅드래곤835는 긱벤치에서 싱글코어 2055점, 멀티코어 6547점이 나왔는데요. 이번 G7에 장착된 스냅드래곤 845는 싱글코어 2450점, 멀티코어 8300점 정도로 나왔습니다. 물론 기기마다 점수는 조금 차이 날수 있지만 단순히 전작과 비교해보면 성능향상이 꽤 큰편이네요.




메모리

RAM은 LPDDR4X SDRAM방식의 4GB용량의 RAM이 탑재되었고 내장메모리는 UFS2.1규격의 64GB용량만 출시되었습니다. 참고로 플러스모델은 RAM이 같은 방식으로 6GB용량이 탑재되었고 내장메모리는 128GB용량만 출시되었습니다.


SD카드도 지원합니다. 공식지원은 2TB용량의 SD카드까지 지원가능하다고 합니다.


내장메모리는 UFS규격으로 보통 플래그십모델을 제외하고 사용되는 eMMC규격과는 거의 SSD와 HDD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SD와 HDD의 차이를 잘 모르신다면 쉽게 예를 든다면 내 폰에 저장된 자료가 도서관에 있는 책과 같다면 HDD는 직접 하나하나 둘러보면서 책을 찾는거고 SSD는 컴퓨터로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고 바로 위치를 알수 있는거처럼 읽기와 쓰기속도가 엄청 차이납니다.


같은 용량이라 해서 다 같은게 아니니 앞으론 용량만 보지마시고 규격도 꼭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참고로 eMMC는 노트북에 탑재된 경우도 꽤 있습니다. 같은 용량, 같은 성능이더라도 가격차이가 꽤 크다면 이런 세세한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 제품이 다수이기 때문에 예산과 성능을 적당히 저울질하셔서 좋은 선택하시길 바래요.




디스플레이

6.1인치의 해상도 3120 * 1440의 디스플레이입니다. RG-BW 펜타일 서브픽셀 방식의 LGD 풀비전 슈퍼 브라이트 디스플레이입니다. LGD는 LCD나 LED의 차세대 기술같은게 아니고 그냥 LG디스플레이입니다. 이름하나는 정말 잘 짓는거같네요.


실제론 IPS TFT-LCD방식의 디스플레이이구요. ppi는 564ppi입니다. HDR10을 지원하네요. HDR은 쉽게 밝은곳은 더 밝게 만들어주고 어두운곳은 더 어둡게 만들어서 실제 눈으로 보는것과 같이 비슷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인데요. 아마 이 HDR기능을 탑재하면서 디스플레이 이름을 FullVision Super Bright Display라고 명명한거 같습니다.


해상도는 QHD와 같은정도인데요. 디스플레이형식을 아이폰X처럼 탈모액정으로 만들었기때문에 좀 더 길쭉하게 생긴모양이라 해상도가 저렇습니다. 그냥 QHD라고 생각하시면 돼고 ppi는 굉장히 높은 수준이라 디스플레이는 선명할거 같네요.




네트워크 및 근접통신

LTE CAT.18'5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는 CAT.18을 지원하기때문에 최대 1.2Gbps속도로 다운로드가 가능하여 5G에도 대응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업로드속도는 CAT.13과 CAT.5를 지원하는 두가지 모델이 있는데 13의 경우 최대속도 150Mbps이고, CAT.5의 경우 업로드 속도는 75Mbps밖에 안됩니다. 업로드를 자주 사용해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것도 잘 알아보셔야겠죠?


기기가 아무리 좋아도 지원되는 LTE레벨이 너무 낮다면 속도가 느리니까요.


NFC와 WMC를 지원하여 스마트요양어플 사용하시는 요양사분들도 사용가능합니다. WiFi와이파이도 기가와이파이 부족함없이 널널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카메라

전면 800만화소의 카메라에 후면은 OIS기술이 탑재된 1,600만화소의 듀얼카메라가 장착되었습니다. 위상차검출 AF를 지원하고 LASER AF도 지원합니다. LED플래시도 당연히 지원합니다.


기본카메라는 71도의 화각으로 설정했고 107도 화각의 광각카메라를 탑재해 듀얼카메라로 구성했습니다.




기타사항

배터리는 3,000mAh용량입니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를 탑재했습니다. 오레오는 전작에 비해 부팅속도나 속도면에서 많은 향상을 이뤘다고하니 기대해볼만 하네요.


규격은 71.9 * 153.2 * 7.9 에 무게 162g입니다.


색상은 뉴 모로칸블루, 뉴 오로라블랙, 라즈베리 로즈가 있구요. 플러스모델은 뉴 모로칸블루만 출시되었습니다.


단자는 C타입 단자를 사용하고 3.5mm 이어폰 단자도 지원합니다.


무선충전도 지원하고 IP68등급의 방수 방진을 지원합니다.


쿼드 sabre DAC을 장착해 음질또한 우수할것으로 예상되고 지상파 DMB와 고화질 스마트 DMB도 지원합니다. FM라디오 또한 지원됩니다.


또한 AI기능을 대폭 강화했다고 하는데요. 삼성 갤럭시의 빅스비버튼과 유사하게 측면에 어시스턴스 버튼이 탑재되어있다고 합니다. 카메라또한 AI를 이용하여 기능이 강화되었는데요. 슈퍼 브라이트 카메라라고 저조도 촬영 시 전작인 LG G6보다 약 4배 더 밝게 촬영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때 AI가 자동으로 설정을 변경해준다고 합니다.


지문인식 또한 가능하고 편의성을 위한 얼굴인식 잠금해제 기능또한 탑재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이 보시기엔 이번 LG의 신작 G7은 괜찮은 제품같으신가요? 제가 보기엔 기본에 충실하다고 말할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돼요.


LG다른 제품 리뷰보기

2018/03/1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S ThinQ 엘지 브이30에스 씬큐 성능 스펙 후기 리뷰

2018/02/06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8 가성비 갑 스펙 성능 리뷰

2018/02/05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X500 (LGM-X320 엑스파워 2)

2018/02/0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G6 스펙, 성능 리뷰

2018/01/31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의 신제품 LG X4+ (X4플러스) 리뷰 / 스펙,성능과 장단점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6, (LGM-X600) 리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 (LGM-V300) 심층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