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얼굴 리터칭편 ( 축소, 눈키우기, 화장 ) :: BestRP

포토샵으로 얼굴 리터칭편 ( 축소, 눈키우기, 화장 )

Posted by BestRP
2018. 1. 30. 18:09 기타등등/기타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강의는 포토샵으로 얼굴 리터칭 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도구들이 쓰이는 방법을 배워놓으시면, 나머지 부분도 알아서 척척 응용 하실 수 있을겁니다. 먼저 전,후 비교사진 보여드리고 강의 들어가겠습니다.


-비포가 낫냐, 애프터가 낫냐 의 기준으로 보정을 한게 아니라, 이런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걸 알려드리기 위해 보정한 사진입니다.


-본 강의는 포토샵CS6 한글판을 이용하여 제작했습니다.


-문의사항은 언제나 댓글주시면 모바일티스토리를 이용하여 실시간 답변드립니다.


-원하시는 강의를 요청해주시면 최대한 노력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잡티제거



먼저 잡티제거 하는 방법입니다. 잡티제거를 할수 있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를 이용하여 제거해보겠습니다. 이미지의 1번 위치에 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를 이용하여 잡티를 없앨 위치에 한번 클릭 해봅시다. 브러쉬처럼 드래그함으로써 범위도 지정할 수 있는데요. 너무 광범위하게 범위지정 하지 마시고, 그냥 한두번 클릭하는정도로 소량씩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결과가 맘에 들지 않을 경우, Ctrl + Z를 눌러주시면 바로 전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를 활용하여 원활하게 잡티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얼굴에 보이는 잔털 특히 정리되지 않은 눈썹도 없애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얼굴리터칭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라인 그리기


다음은 포토샵으로 아이라인 그리기입니다. 먼저 'B'를 눌러 브러쉬 도구를 선택해주시고, 왼쪽 위의 1번 버튼을 눌러 2번의 창으로 들어옵니다. 그 다음 2번 표시해놓은 브러쉬를 선택해주시구요. 브러쉬 크기는 아이라인 두께에 맞춰 알맞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P'를 눌러 펜툴을 이용하여 아이라인을 그릴 만큼 패스를 만들어줍니다. 눈끝에서 점을 하나 찍고 나머지 눈한쪽끝에 점을 찍어 마우스를 클릭 한 상태로 위,아래 그리고 양 옆으로 움직이시다보면 생각한대로 선이 움직이실 겁니다. 그 다음 그 상태로 마우스로 우클릭하여 '패스 획'을 선택하시고 4번의 압력 시뮬레이션에 체크를 해줍니다. 그 다음 필터 - 흐림 - 가우시안 흐림 효과 를 선택해서 수치를 5~7사이로 줍니다. 그럼 선이 좀 자연스러워 질겁니다. 사진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우시안 흐림 효과를 적용해도 부자연스럽게 보이시는분은 불투명도를 조절해보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가우시안흐림효과 - 불투명도조절 로 여러가지 화장을 할 수 있는데요. 핑크색 브러쉬를 이용해 볼에 브러쉬를 찍고 가우시안 흐림효과를 적용한 후 불투명도를 조절하여 볼터치를 할 수 도 있구요. 입술의 색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쉐도우도 가능하구요. 한번 여러가지 방법으로 응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픽셀유동화를 이용하여, 축소, 확대, 밀어넣기


다음은 얼굴보정을 할 때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되실 '픽셀 유동화'라는 기능입니다. 진입 단축키는 Ctrl + Shift + X 입니다. 왼쪽에 보시면 뒤틀기, 오목, 블록 이 3가지를 자주 사용하시게 될겁니다. 뒤틀기 바로 밑의 버튼이 되돌리기입니다. 참고하세요. 볼록으로는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게 눈키우기, 입술 도톰하게 하기 등등 이고 오목으로는 턱줄이기, 울퉁불퉁한 부분 매끄럽게 만들기 등등이 가능하구요. 뒤틀기로는 본격적인 성형이 가능합니다. 눈썹모양 바꾸기, 헤어라인 교정, 입매 교정, 몽고주름 없애기, 눈매 위로 또는 아래로 등등이 전부 가능합니다. 해당 사진에는 뒤틀기를 이용하여 콧망울을 집어넣고 콧대를 좀 날렵하게 했습니다. 그 후 눈썹모양과 눈매, 그리고 입술끝을 살짝 올려줬구요. 턱도 조금 다듬어봤습니다.




기타 팁

그리고 여러가지 팁들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Ctrl + M 을 눌러주시면 곡선이란 메뉴가 뜨실건데요. 중간 지점에 있는 점을 눌러 위로 살짝 드래그 해주시면 사진이 밝아집니다. 이렇게 해서 얼굴톤을 좀더 밝게 하실 수 있구요. 반대로 점을 아래로 내리신다면 피부톤을 좀더 어둡게 할 수 있습니다.  위에도 살짝 언급했듯이 오늘 배우신 기능들을 응용하시면 여러가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브러쉬를 이용, 가우시안 흐림효과와 불투명도 조절 그리고 추가하자면 소프트라이트도 이용하여 하이라이터로 활용하여 컨투어링 메이컵도 가능합니다. 피부톤보다 한톤 밝은 톤으로 칠하여 하이라이터로, 그리고 피부톤보다 조금 어두운 톤을 칠하여 쉐딩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펜툴을 이용한 아이라인 그리기도 브러쉬 굵기와 패스 길이를 조절하여 쉐도우로 활용하실 수 있구요. 또 픽셀유동화는 정말 얼굴보정에 있어선 없어선 안될 기능이기 때문에 꼭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만약 비키니 사진과 같은 몸이 나오는 사진이면, 컨투어링 하는법과 같이 십일자복근도 만들수 있고, 똑같이 픽셀유동화를 사용하여 다리두께를 줄인다거나 팔길이 늘리기라던가 정말 응용법이 많습니다. 







오늘은 큰 틀로 포토샵으로 아이라인 그리기, 눈키우기, 얼굴축소 등등을 알아봤는데요. 나중에는 하나하나 더 세세하게 강의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먼저 제가 포스팅했던 얼굴축소, 다리길이 늘이기 먼저 구경해보세요! 이 강의보다 더 자세하게 진행되었습니다.


2018/01/26 - [포토샵 가이드/사진보정] - 포토샵으로 다리늘리기, 얼굴줄이기,키늘리기 배경흐리게하기 하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