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S8+ 에스팔플러스 성능 스펙 리뷰 :: BestRP

삼성 갤럭시S8+ 에스팔플러스 성능 스펙 리뷰

Posted by BestRP
2018. 3. 19. 16:50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S8플러스에 대한 성능리뷰입니다. 현시점으로 나온지 근 1년이 다되어가는 모델입니다.


삼성 갤럭시 S8플러스는 한국시각으로 2017년 3월 30일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글 쓰는 시점에서 거의 1년이 다되어가네요.


부품별로 스펙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할께요.





프로세서

국내모델은 삼성 엑시노스9시리즈(8895)를 탑재했고 국외모델은 퀄컴 스냅드래곤 835 MSM8998을 사용합니다.


해당 글에선 국내모델에 사용된 엑시노스9시리즈만 다루겠습니다.


삼성 자체개발의 Samsung 2nd Custom CPU Architecture 2.3GHz클럭의 쿼드코어 빅클러스터와 ARM의 1.7GHz 클럭의 쿼드코어 리틀클러스터로 big.LITTLE 솔루션을 적용하여 HMP모드를 지원하는 옥타코어 CPU입니다.


GPU는 ARM Mali-G71 에이코사코어 GPU를 탑재했습니다.


big.LITTLE솔루션이란 ARM에서 개발한 모바일장비에 대한 전력소모 개선솔루션입니다. 성능중심의 고클럭 빅클러스터와 효율중심의 리틀클러스터 두가지의 서로 다른 클럭의 CPU를 합쳐 평상시엔 전력효율이 좋은 리틀클러스터가 작동하고 고성능이 필요한 작업환경에서는 빅클러스터가 작동합니다.


그 중 HMP모드란 평상시 리틀클러스터가 우선적으로 명령을 처리하고 리틀클러스터만으로 연산하기 벅찬 작업이 나오면 빅클러스터까지 추가로 작동하는 개념입니다.


big.LITTLE솔루션은 정말 모바일장비가 고성능으로 나아가게 할수 있게해준 1등공신이라 생각합니다.




메모리

먼저 내장메모리는 64GB와 128GB 모델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규격은 UFS 2.1규격으로 읽기와 쓰기속도가 매우 빠른편입니다.


스마트폰의 내장메모리 규격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eMMC규격이고 하나는 UFS규격입니다.


쉽게 말해 둘의 차이는 데스크탑이라 랩탑의 HDD와 SSD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읽기 쓰기속도가 최대 3~4배 차이까지 나니까요.


그리고 RAM은 LPDDR4X SDRAM방식의 4GB용량 모델과 6GB용량 모델이 있습니다.


내장메모리가 64GB인 모델은 RAM이 4GB이고 내장메모리가 128GB인 모델은 RAM용량이 6GB입니다.


RAM때문에 굳이 128GB를 구매하셔서 6GB를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4GB로도 충분합니다.


또한 SD카드도 256GB까지 공식지원하기 때문에 저장공간이 부족하다고 128GB를 선택하시는것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 2960 * 1440의 6.2인치 디스플레이입니다. AMOLED방식이고 ppi는 522ppi입니다. ppi란 1인치당 몇 픽셀이 들어가있냐를 나타내는 수치인데 굉장히 높은편입니다. 아이폰X를 제외한 아이폰이 300대의 ppi를 가지고있거든요.


위아래로 늘어난 형태의 디스플레이이기때문에 정형화된 QHD해상도의 2560 * 1440해상도가 아닙니다. 삼성이나 LG에선 해당 해상도를 QHD+라고 말하곤 합니다.


고릴라 글래스5를 사용했고 HDR10을 지원합니다. HDR이란 광원을 실제 눈으로 보는것과 비슷하게 해주는 기능으로 HDR이 있냐 없냐에 따라 결과물이 천차만별이 됩니다.


다이아몬드 형태의 RG-BG 펜타일 서브픽셀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여기까진 너무 깊은 내용이라 따로 설명하진 않을께요. 궁금하신분들은 한번 검색해보세요. 생각보다 큰 차이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및 근접통신

LTE-5CA Cat.16,13을 지원합니다. 다운로드엔 Cat.16을 지원해 최대 1Gbps의 속도까지 지원하고 업로드시엔 Cat.13을 지원해 최대 150Mbps까지 지원합니다. 이 정도면 5G가 상용화되어도 쓸만한 편입니다. 5G가 상용화되었다고 해서 기기변경을 하지 않으셔도 되는 급입니다.


블루투스 5.0과 LDAC기술을 지원합니다. NFC또한 당연히 지원하기때문에 유심카드 교통카드기능과 요양사분들 스마트요양 어플도 정상 사용가능합니다.


와이파이 또한 기가와이파이, 5GHz주파수의 와이파이 여유롭게 사용가능합니다.




카메라

전면은 800만 화소의 카메라에 AF를 지원합니다. 좋습니다.


후면은 OIS기술이 탑재되었고 듀얼픽셀 1,200만화소의 카메라입니다. AF트래킹을 지원하고 위상차 검출 AF와 LED플래시또한 지원됩니다.


제가 스마트폰교체시 고려하는 가장 큰 요소중 하나가 카메라에 OIS가 적용되어있냐, 아니냐 입니다.


광학식손떨림방지기능이라고 하는데요. 스마트폰 특성상 삼각대에 이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보통 손으로 들고 막 찍는 카메라여서 OIS기능이 없으면 결과물이 정말 큰 차이가 납니다.




기타사항

방수방진은 각각의 최고등급인 IP68등급을 지원해서 물에 들고들어갈 정도의 방수를 지원합니다.


IP뒤의 앞의 숫자는 방진, 뒤의 숫자는 방수를 뜻하는데요. 방진이야 먼지에 대해서 완벽히 보호한다 수준이라서 마감만 잘되어있으면 무리없이 받을수있는 등급이지만 방수등급8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아이폰도 아직은 IP67등급의 방수방진만을 지원하죠?


간단히 어느정도까지 방수가 되냐에 대한 답은 IP67등급은 물이 튀는것 정도는 막아주고 IP68등급은 물에 담궈도 된다. 라고 말씀드릴수 있어요.


배터리는 여유롭게 3,500mAh입니다. 넉넉하네요.


운영체제는 출시당시 안드로이드7.0 누가를 탑재했었지만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로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규격은 크기 73.4 * 159.5 * 8.1mm에 무게 173g입니다.


색상은 미드나잇 블랙과 오키드 그레이, 코랄 블루가 출시됐었고 후에 로즈핑크가 추가되었습니다. 메이플골드는 한국에서 구매 불가능합니다.


충전단자는 C타입을 사용하며 3.5mm  이어폰단자또한 건재합니다.


지상파 HD DMB와 고화질 스마트 DMB또한 지원됩니다. 무선충전은 Qi규격과 AirFuel규격을 지원합니다.


무선충전 지원규격은 눈여겨보실필욘 없고 무선충전기 구매하실때 호환이 되는지만 보시면 됩니다.


홍채인식과 지문인식을 지원하고 삼성페이, 보안폴더 등등 여러가지 보안기능을 제공합니다.


편의상 잠금해제기능인 안면인식기능도 지원하지만 아이폰X의 FaceID처럼 보안의 기능은 없습니다.





총평

좋은 기기입니다. 틀림없어요. 이번 갤럭시S9이 카메라기능강화와 프로세서가 조금 강화된거 제외하고는 디자인이나 성능에서 큰 차이가 없더라구요.


그래도 현시점에서 선택하신다면 무조건 갤럭시S9이지만 후에 S8이나 S8플러스 출고가 인하소식이나 공시지원금 확대소식이 들려오면 주저말고 갤럭시S8을 선택하시면 될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