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6 성능 스펙 리뷰 :: BestRP

애플 아이폰6 성능 스펙 리뷰

Posted by BestRP
2018. 6. 6. 17:04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애플 제품 중 아이폰시리즈 중 아이폰6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아이폰6는 출시된지 굉장히 오래된 모델이지만 현재 공시지원금이 대폭오르고 출고가가 낮아져 0원에도 구입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찾아보십니다. 그래서 오늘 아이폰6에 대해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아이폰6는 2014년 9월 10일에 공개된 iOS기반의 스마트폰입니다.


잡스가 타계한 후 최초로 출시된 아이폰입니다.


5S에서 디자인변경이 너무나 커서 초반엔 욕을 엄청 먹었죠. 지금은 너무 익숙한 디자인이지만 그때 당시엔 크기가 너무 커지고 플러스모델까지 출시돼서 기존에 아이폰을 쓰고있던분은 많이 어색했고 작은 화면때문에 아이폰을 못쓰던 분들은 환영하며 플러스모델을 구매했었죠.


현재는 할부원금0원에도 구매가능할 만큼 가성비는 좋습니다.


그럼 부품별로 자세한 성능 스펙 리뷰해보겠습니다.




프로세서

Apple A8

MP2 1.4GHz CPU

PowerVR GX6450 430MHz GPU


애플의 자체적인 CPU인 A8칩을 탑재했습니다.


단순히 클럭과 코어수만 보자면 삼성의 보급형모델보다 못한 수준입니다. 단 아이폰은 iOS운영체제이기때문에 단순히 수치상 성능으로는 체감할 수 없습니다.


긱벤치 점수는 싱글코어 1368점, 멀티코어 점수 2325점입니다.


성능으로만 보면 갤럭시S6~7, LG의 G5~V10정도는 됩니다.


지금 나오는 플래그십 모델과 비교하자면 많이 떨어지는 성능이지만 0원짜리 폰이라고 생각하면 이만한것도 없지 않겠습니까?




메모리

1GB LPDDR3 SDRAM

16/32/64/128GB ROM


램은 1GB용량입니다. 이 이상은 필요없기 때문에 1GB를 탑재한것이죠.


밑에 쭉 서술해드릴 배터리와 해상도만 보더라도 필요없는건 과감히 빼버립니다.


워낙 최적화가 잘 되어있어 1GB로도 충분합니다!


내장공간은 최초 출시당시 16 / 64 / 128GB로 출시되었고 후에 32GB가 출시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할부원금0원이라는 아이폰6도 이 32GB모델을 말합니다.


내장메모리는 낸드플래시를 사용하여 TLC방식 낸드플래시와 MLC방식 낸드플래시가 혼용되어있습니다.


데스크탑의 SS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폰중에서는 최초로 128GB모델이 나온게 이 아이폰6입니다.




디스플레이

4.7인치 1334 * 750 해상도 Retina HD Display ( 326ppi )


4.7인치에 해상도가 굉장히 작습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ppi를 신경쓰기보단 해상도에 신경씁니다.


QHD니 FHD니 하는거말이죠. 아이폰은 그거와 다르게 이 ppi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해상도가 아무리 크거나 작아도 실제로 눈으로 화면을 바라볼때 느끼는 선명도는 이 ppi가 전적으로 다 하니까요.


ppi란 1인치당 몇 픽셀이 들어가있냐를 나타내는 수치인데 대체로 애플의 제품은 이 326ppi에 맞춰서 출시가 됩니다.


화면이 커지면 해상도를 높여서 ppi를 맞춥니다.




네트워크

LTE-2CA Cat.4


네트워크는 LTE-2CA Cat.4를 지원하여 다운로드시에는 최대 150Mbps, 업로드시에는 최대 50Mbps속도를 지원합니다.




근접통신

WiFi 802.11a/b/g/n/ac, 블루투스4.2, NFC


NFC는 지원하지만 교통카드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한국에 들어올때는 NFC기능에 락을 걸거든요.


와이파이는 알파벳적혀있는거 어렵게 보실필요없고 그냥 기가와이파이도 무리없이 잘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메라

전면 120만 화소

후면 800만 화소, 위상차 검출 AF, True Tone LED 플래시


전면카메라는 120만 화소로 화소가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화소가 떨어져서 셀카용으로 오히려 더 선호하는분들도 계시죠.


후면카메라는 소니의 엑스모어 RS IMX145센서를 사용했고 800만 화소의 카메라입니다.


아이폰5S에 탑재되었던 트루톤플래시가 탑재되었습니다.


카메라 성능은 아이폰5S와 비교했을때 큰 차이는 없습니다.


플러스모델에는 들어간 OIS기능이 없어 손떨림에 영향을 조금 받는편입니다.




기타사항


배터리는 리튬이온 1810 mAh용량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애플은 용량에 초점을 두는게 아닌 플레이타임에 초점을 맞춥니다.


신모델이 배터리소모량이 많다고 하면 용량을 늘려 플레이타임을 맞추고 오히려 전력효율이 좋아졌다고 하면 용량을 더 낮출수도 있는겁니다.


운영체제는 최초로 iOS 8.0으로 출시되었다가 업데이트를 거쳐 현재는 11.4로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규격은 67 * 138.1 * 6.9 mm에 무게는 129g입니다.


색상은 스페이스 그레이와 실버 그리고 골드가 출시되었지만 현재 구매할 수 있는 32GB모델은 스페이스그레이만 가능합니다.


8핀 단자를 사용하며 3.5mm이어폰단자가 존재합니다.





총평


지금 시점으로 보면 성능이 딸려보이겠지만 출시된 당시에는 성능이 굉장히 좋은편이었고 지금도 가격대비해선 절대 나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재고가 없어서 아이폰6를 구매못하는 분이 많죠.


요금제가격에 따라 다르지만 무제한요금제를 사용하신다면 할부원금0원이 가능하니 100만원이 넘어가는 비싼모델들 보다 이런 모델 구매하셔서 통신비 절약해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