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 글 목록 :: BestRP

영화 1987 리뷰 후기

Posted by BestRP
2018. 2. 19. 17:35 기타등등/기타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17년 12월 27에 개봉한 영화인 '1987'에 대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재밌게 봤고 배우진들도 엄청납니다. 아직 안보셨다면 꼭 보세요. 최고입니다.







줄거리


"책상을 탁! 치니 억! 하고 죽었습니다"

1987년 1월 정말 유명한 사건이죠. 경찰조사를 받던 한 대학생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증거인멸을 위해 박처장의 지휘 하에 경찰은 시신 화장을 요청했지만 사망 당일 당직이었던 최검사는 이를 거부하고 부검을 밀어붙입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말인 책상을 탁 치니 억하고 죽었다고 단순 쇼크사처럼 거짓 발표를 하는 경찰과 점점 들어나는 사실들을 윤기자가 보도하게 되고 여러 세력들간의 치열한 공방이 그려집니다.







이 영화는 배우들부터 엄청나요. 주연배우만 봐도 김윤석(박처장), 하정우(공안부장), 유해진(한병용), 김태리(연희), 박희순(조반장), 이희준(윤기자)로 엄청나구요. 특별출연에 설경구(김정남), 여진구(박종철), 강동원(이한열), 오달수(중앙일보 사회부장), 우현(강본부장)등등 문소리씨도 잠깐 나오구요.


다만 주,조연의 구분없이 적절한 역할분배와 파트분배로 완성도있는 영화를 보여줍니다. 카메오로 분류된 설경구씨나 강동원씨의 분량도 많구요.


영화의 전체적인 기둥인 두 청년의 죽음을 두고 '개인'으로서 용기를 내 세상을 바꾸려 하는 사람과 은폐하고 억압할려는 사람, 양심을 버린 사람과 억압됐던 양심을 꺼내들어 용기있는 저항을 보여주는 장면등 구성도 탄탄하고 몰입감도 엄청난 영화입니다.


1987이란 년도는 그렇게 오래되지않은, 식지 않고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그대로 겪어온 그 시대의 비극이죠. 각색으로 영화의 본질을 바꾼다기 보다는 아직 책임지지않은 '그' 권력자의 민낯을 드러냅니다. 관람객들에게 잊지말아야할, 또 기억해야할 살아있는 역사를 묵묵히 전달해주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사실 스포일러랄게 없는것 같아요. 많은 각색이 들어가있는것도 아니고 러브라인이 있긴있지만 억지로 끼워넣은 한국형 로맨스가 아니라 주인공의 각성에 필요한 장치일뿐이였으니까요. 대신 배우들에 초점을 맞춰서 어떤 역할로 나오고 어떤 연기를 펼쳐주었는지에 대해 간단히 써보겠습니다.




김윤석(박처장)


김윤석씨의 연기는 역시나 엄청났습니다. 김윤석씨의 역할인 박처장역은 말 그대로 '악역'이였으며 대립의 중심이였습니다. 고문치사로 억울한 죽음을 당한 '박종철'열사의 고문을 지시한 사람이죠. 나라에 반하는 인물에겐 누구든 '빨갱이'라는 누명을 씌워 억지자백이 나올때까지 고문을 시킵니다.


다른 인물들과 돌아가면서 대립하는 구도에 김윤석씨의 엄청난 연기력을 더해 영화 몰입감이 엄청 납니다. 김윤석씨 좋아하게된 이유가 '화이'보고 난 뒤였는데 정말 명불허전 명배우입니다.




하정우(공안부장)


정의로운 인물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클리셰범벅으로 정의감에 취한 역할이 아니고 현실적인 케릭터입니다. 이 영화가 재밌는게 전 하정우씨가 메인 주연이라고 생각했는데 초반에 큰 역할 하고난뒤 안나오다가 마지막장면에서 빵터지게 만듭니다.


신과함께를 보고나서 거의 연달아 본 영화이기때문에 '하정우'란 배우에 몰입이 안될줄 알았는데 역시 명배우는 명배우, 보자마자 짜장면먹는씬에서 신과함께의 강림은 잊어버리고 공안부장으로 바로 몰입됐습니다.




유해진(한병용)


교도관으로 나옵니다. 영화의 핵심적인 다리역할을 해줍니다. 죄수로 수감되어있는 김의성(이부영)씨와 설경구(김정남)사이를 연결해줍니다. 이 과정에서 김태리(연희)가 '용기'를 내지않고 당장 주위에만 신경쓰는 모습을 보여주죠. 후에 강동원(이한열)의 죽음으로 용기를 내고 목소리를 내게되죠.


두말하면 입아프지만 역시 명배우답게 연기 끝내줬습니다. 유해진씨 특유의 연기스타일로 잘 풀어내준거 같아요. 




김태리(연희)


영화가 주,조연,카메오의 구분이 거의 없다시피 하지만 영화의 메인 주연이라고 할만한 역입니다. 입체적인 케릭터고 영화의 큰 줄기입니다. 유해진의 조카로 나오는데요. 친아버지가 부당한것을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내어 부당한 대우를 받고 사망한 기억이 있기때문에 삼촌을 걱정하는 마음에 목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그러던 중 강동원(이한열)과 가까워지게 되고 이한열열사의 죽음으로 인해 각성하여 변화하는 장면을 마지막으로 영화가 끝나게됩니다.


연기력은 좋습니다. 이만한 배우들 사이에서도 분명 눈에 띕니다.




박희순(조반장)


정말 박희순씨 연기도 엄청났습니다. 권력과 가족을 위해 양심을 저버린 역할로 박처장밑에서 충성을 다 하는 역할입니다. 박처장을 믿었지만 결국 억울하게 교도소에 수감되어 배신을 하게되지만 결국 박처장의 협박으로 굴복하죠. 이때 박희순씨 연기가 대단해요. 영화보셨으면 공감되실겁니다.




이희준(윤기자)


개인적인 생각으로 하정우에게 바턴을 넘겨받고 스토리를 진행시키는 역할이였습니다. 특종을 내고싶은 기자인 동시에 정의로운 기자입니다. 





영화 '1987'은 관람객평점 9.32, 네티즌평점 9.26, 평론가점수 8.08로 굉장히 높은편입니다. 2.18 기준 누적관객수도 720만이구요. 정말 오랜만에 대작이라고 느낀 작품이였어요, 이미 보신분들은 충분히 공감하실꺼고 아직 안보신분들은 꼭 보시기 바래요.


김윤석씨를 화이보고 팬이 됐는데 화이 : 괴물을 삼킨 아이 또한 장준환감독의 작품이에요. 김윤석씨와의 케미가 엄청난거 같네요.

아이패드프로 2세대 10.5 스펙 성능 후기 리뷰

Posted by BestRP
2018. 2. 19. 16:28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애플의 태블릿PC라인인 아이패드 시리즈중 플래그십에 해당하는 아이패드 프로 10.5에 대해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후기에선 10.5 모델만 다뤄집니다. 12.9모델은 따로 리뷰를 작성하든가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2는 2017년 6월 6일에 공개한 애플의 IOS 태블릿입니다. 12.9인치형과 10.5인치형 두가지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아이패드 프로2중에서 개인적으로 제일 눈이가는 기능은 프로모션(ProMotion)기능인데요. 디스플레이에는 주사율이라는 개념이 있는데요. 1초에 몇 프레임으로 동작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죠.


일반적인 모바일기기와 데스크탑모니터는 60Hz로 작동이 되는데요. 아마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 하시는분은 아실테지만 144Hz 모니터가 fps게임하기에 굉장히 좋죠. 두배 이상 프레임이 높기때문에 끊김없이 부드럽죠? 이번 아이패드 프로2가 주사율이 120Hz입니다. 모바일기기중에선 굉장히 혁신적인 기능인거같아요.


자세한 얘기는 밑에서 다시 해볼께요.





프로세서

이번 아이패드 프로2 10.5에 탑재된 프로세서는 Apple A10X Fusion 칩이 탑재됐어요. 아이패드프로 2세대 10.5와 12.9 둘다 동일하게 A10X 퓨전칩이 탑재되었습니다. 긱벤치 점수는 싱글 코어 3874점, 멀티코어 9170점입니다. 전세대인 아이패드 프로 1세대와 비교하면 거의 두배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아이패드에 장착되는 CPU인 만큼 코어가 6개로 늘어났는데요. 아마 리틀코어와 빅코어에서 각각 하나씩 늘어난거 같습니다. 리틀클러스터 트피플코어 + 빅클러스터 트리플코어로 헥사코어 구성입니다.


벤치마크 점수는 아이폰X와 아이폰8에 탑재된 A11 Bionic 칩이 모바일 AP의 끝판왕으로 불리며 모바일 AP 칩셋 중 최초로 1만점을 넘겼습니다. 그에 준하는 9170점이기때문에 아이패드 프로2 도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메모리

4GB용량의 LPDDR4 SDRAM 규격의 램을 사용했습니다. 멀티태스킹 기능이 주가 되어야 하는 태블릿기기 특성상 메모리는 넉넉한편입니다.


내장 메모리는 64GB / 256GB / 512GB가 있구요. 애플의 기기들이 빠릿빠릿한 이유가 여기있는데요. 내장 메모리의 규격이 NVMe입니다. 보편적으로 모바일기기들의 ROM은 eMMC나 UFS와 같은 모바일 기기 전문 규격이 들어가는데요. 아이패드 프로2에 사용된 NVMe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사용되는 SSD의 규격입니다.


통상 eMMC를 HDD에, UFS를 SSD에 비교할만큼 둘의 속도차이가 큰 편입니다. eMMC는 보급형모델에 UFS는 플래그십모델에 사용되는데요. 이 둘조차 비교가 안될만큼 빠릅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아이패드 용량을 선택하실때 가격이 부담되시지 않는선에선 용량이 큰편으로 가세요. 아이폰도 마찬가지입니다. NVMe규격은 SSD규격이라 SSD의 특징을 그대로 가져가는데요. SSD는 전체용량이 크면 클수록 미세하게 속도가 빠릅니다. 애플의 제품도 마찬가지로 용량이 클수록 속도가 빠릅니다.




디스플레이

제가 초입부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프로모션(ProMotion)기능으로 최대주사율 120Hz까지 작동가능합니다. 보통 우리가 사용하고 접하는게 전부 60Hz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fps게임 좋아하시는분들은 144Hz모니터가 얼마나 좋은지 잘 아실거에요. 간단하게 사진한장으로 예를 들어드릴께요.

해상도 비교해상도 비교

공이 튀기는 장면을 표현해봤는데요. 단순히 예를 든거지만 원리는 똑같습니다. 사람이 사진이 아니라 동영상으로 인식할려면 30Hz정도는 되어야 하는데요. 60Hz도 몇년전만해도 굉장히 부드러운 주사율이였지만 이제 시대가 바꼈죠. 60Hz가 넘어가면 사람눈으론 구분할 수 없다라고 하는 학자들도 있는데 이미 144Hz모니터의 구매율과 후기들을 보면 60Hz가 넘어가도 충분히 사람눈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거겠죠.


다만 아무리 120Hz의 주사율이 지원된다해도 동영상파일이나 게임같은 컨텐츠가 60Hz이상의 주사율을 지원해야합니다. 외설이지만 데스크탑같은 경우 암드의 씨피유가 30fps의 동영상을 60fps처럼 바꿔주는 '플루이드모션'이란 기능을 지원하죠? 굉장히 좋은 기능입니다. 그래서 120Hz를 지원해주는 컨텐츠가 없다면 그리 중요하진 않겠네요. 다만 매니아들에겐 잘 먹힐 기능입니다. 특히 저 같은 사람에겐요.


사용하시는 휴대폰이나 모니터가 왠만하면 60Hz까지는 지원을 하기때문에 해상도의 차이를 느껴보실려면 유튜브에서 60fps라고 검색하신후 영상을 봐보세요. 그리고 아닌것과 비교해보세요. 정말 30fps와 60fps의 차이도 엄청나거든요.


10.5인치 모델은 2224 * 1668 해상도의 레티나디스플레이(IPS TFT-LCD)입니다. ppi는 264ppi인데요. 역시 애플답게 표준규격인 QHD나 FHD처럼 해상도를 기준으로 삼는게 아니라 실제로 눈으로 봤을때의 선명함의 기준인 ppi를 기준으로 해상도를 ppi에 맞춥니다. 아이폰X를 제외하면 아이폰의 ppi가 거의 264ppi죠. 기준을 ppi로 잡고 해상도는 화면 인치에 비례해서 넣는거죠. 밑에 얘기드릴꺼지만 이런 방식은 배터리에도 여과없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과 비교하면 용량이 엄청 작지만 아이폰은 용량이 얼만지가 중요하지않죠. 실제 구동시간을 기준으로 배터리용량을 맞추니까요. 애플의 제품이 용량이 작다면 그 기기가 전력효율이 그만큼 좋다는겁니다.


또한 광센서를 이용한 트루톤디스플레이(True Tone Display)를 지원합니다. 불이 꺼진방에서 흰 종이를 보면 약간 노랗게 보이고 밝은 백열등밑에서 보면 하얗게 보이죠? 이처럼 조명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색온도를 자동 조절하여 실제 눈으로 보이는것과 비슷하게 조절합니다. 제가 아이폰X를 사용해서 이 기능도 동일하게 이용중인데 매우 좋습니다.




카메라

전면 700만 화소 카메라에 후면은 OIS기능을 탑재한 1,200만 화소 카메라입니다. 위상차검출 오토포커스를 지원하구요. 쿼드LED 트루톤플래시를 지원합니다. 쿼드LED 트루톤플래시도 위의 트루톤디스플레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현재 조명에 맞게 자동으로 플래시 색상을 변경해줍니다.


카메라는 태블릿이기 때문에 별로 중요한 사항은 아닌것 같습니다만, 굉장히 좋은편이네요.




기타사항

위에 해상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애플의 경영철학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배터리용량은 8,134mAh입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폰들과 다르게 3,000이니 3,500이니 이런식으로 광고할 생각이 없고 구동시간에 배터리용량을 짜맞추기 때문에 용량은 크게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그냥 "애플제품이면 아 이정도는 가겠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아요. 이제껏 출시됐던 애플의 제품들만 보셔도 어느 제품은 배터리가 오래간다, 빨리 따른다 하는게 없지않습니까?


색상은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로즈골드가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폰6~아이폰7과 같은 색상라인업입니다. 익히 아시는 그 색상들이에요.


라이트닝8핀 단자를 지원하구요. 애플의 스마트커텍터단자와 3.5mm 이어폰 단자도 제공합니다. 에어리어방식의 지문인식을 지원합니다. LTE모델로 구매하시는분들은 LTE Cat.9를 지원하므로 다운로드 최대450Mbps, 업로드 최대 50Mbps까지 지원합니다. 현재 4G LTE환경에선 충분히 무리없이 이용가능하구요. 5G에도 어느정도 대응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총평

성능? 말할것 없습니다. 좋습니다. 사용성도 매우 좋습니다. 디스플레이도 훌륭하고 프로세서도 훌륭합니다. 다만 가격이 조금 비싸요. WiFi모델 기준으로 64GB모델이 799,900원입니다. 보통 태블릿을 그냥 가지고 놀용도로 많이들 구매하시는데 휴대폰을 안드로이드 모델을 사용하신다면 안드로이드 태블릿보다 IOS태블릿을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또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IOS태블릿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전자는 다른 운영체제를 하나씩 가지고 있으면 어느 부분에서도 서로서로를 잘 사용할수 있구요. 후자는 애플이 아이클라우드를 통해서 여러가지기기를 사용해도 접근성이 매우 좋고 공유가 되는 부분이 참 편합니다. 뭐 두가지다 결국 아이패드를 권합니다.


결론은 아이패드 하나씩 가지고 계시면 좋습니다. 태블릿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애플제품들중 가격만 부담스럽지 않은 모델들중에서 하나 골라서 구매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다른 기종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6, (LGM-X600) 리뷰.

2018/01/30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갤럭시 S9 출시 사전예약 언팩 스펙 소식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A8 2018 리뷰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iPhone X 아이폰X 리뷰와 기능, 노트8과의 간단한 비교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 (LGM-V300) 심층 리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심층리뷰

2018/02/0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G6 스펙, 성능 리뷰

2018/02/06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8 가성비 갑 스펙 성능 리뷰

2018/02/13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아이폰8 (iPhone 8) 스펙 성능 리뷰



통신사 할인 및 별정통신사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이통3사 및 별정통신사] - KT 결합상품 뜯어보기

2018/01/26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이통3사 및 별정통신사] - SK 결합상품, 할인 요금절약 알아보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이통3사 및 별정통신사] - 헬로모바일 보편요금제 보편USIM10G 요금제 리뷰

2018/02/02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이통3사 및 별정통신사] - LG 유플러스 결합상품, 할인상품 알아보기

2018/02/04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이통3사 및 별정통신사] - M모바일 유심요금제 추천! 엠모바일 실용 USIM 10GB


삼성 갤럭시 온7프라임(SM-G611) 성능 스펙 리뷰

Posted by BestRP
2018. 2. 15. 15:29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삼성에서 보급형 신모델이 나왔습니다. 2016년 9월에 출시된 갤럭새 온7의 후속작입니다. On시리즈는 J시리즈의 파생모델로 크게 다른점은 없지만 디자인이 J시리즈와 확연히 틀립니다. 그럼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갤럭시 온7 프라임은 2018년 1월에 출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입니다. 한국에 정식출시는 2018년 2월 9일에 이통3사를 통해 출시됐습니다. 2016년 9월에 출시된 갤럭시 온7의 후속작으로 모델명은 SM-G611입니다.


출고가는 344,300원이구요. 이통3사 전부 공시지원금은 괜찮은편이네요. 현재 KT기준으로 무제한요금제인 데이터선택 65.8사용시 공시지원금 240,000원과 추가지원금 36,000원으로 할부원금 68,300원에 구매가능합니다.


스펙과 성능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프로세서

프로세서는 삼성의 엑시노스 7 Octa 7870을 사용합니다. 이 프로세서가 사용된 모델들은 'J7 2016', '갤럭시 탭A 10.1','갤럭시 On7', '갤럭시J7 2017' 등이 있습니다. 전작과 동일한 CPU이기때문에 성능향상은 크지않을것으로 보입니다.


하드웨어 사양은 1.6GHz클럭의 옥타코어 CPU가 탑재되어있구요. 1GHz 클럭의 싱글코어 GPU가 사용되었습니다. 프로세서 성능은 그냥저냥 보급형모델 수준입니다. 성능은 기대하지마세요.




메모리

메모리는 3GB용량의 LPDDR3 SDRAM 이 사용되었습니다. 내장메모리인 ROM은 eMMC 5.1규격의 내장메모리로 용량은 32GB입니다. 마이크로SD카드 슬롯을 지원합니다. 규격상 최대 2TB까지 지원간으하지만, 삼성의 공식적인 지원스펙은 256GB입니다.


내장메모리 규격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데스크탑에서 ROM이라고하면 크게 두가지가 있죠. SSD와 HDD가 있는데요. 여기서 SSD에 또 여러가지의 제조공정으로 규격이 나뉘는데 모바일 ROM에도 이런 규격이 존재합니다. 크게 UFS규격과 eMMC규격으로 나뉘는데요. UFS는 eMMC에 비해 전송 속도가 훨씬 빠르고 전력소모도 적습니다. 데스크탑으로 치면 SSD와 HDD정도의 차이입니다.


UFS 2.0규격은 읽기속도 850MB/s, 쓰기속도 260MB/s이구요. eMMC는 읽기속도 250MB/s, 쓰기속도 125MB/s입니다. eMMC규격의 내장메모리는 보통 모바일장비에 쓰이지만 간혹 미니PC나 저사양의 노트북에도 간혹 사용됩니다. 보통 보급형 모델은 eMMC규격의 ROM을 사용하는게 보편적이구요. 플래그십모델쯤 돼야 UFS규격의 내장메모리가 사용됩니다.


같은 32GB, 64GB라고 해서 같지 않다는거죠. 아 그리고 아이폰은 참 특이하게 SSD의 규격인 NVMe규격의 내장메모리를 사용합니다. NVMe규격의 전송속도는 제품마다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최고전송속도가 기가급에서 놀기때문에 UFS건 eMMC건 상대가 안되죠. 아이폰이 빠릿빠릿한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용량별로 가격차이가 큰것도 이해가 가구요.


또 다른 모바일기기와 다르게 아이폰은 SSD의 규격을 사용했기때문에 SSD의 '용량이 크면 속도가 빠르다'는 법칙을 그대로 가져갑니다. 그래서 작은용량의 제품보다 고용량모델이 속도가 빠릅니다.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5.5인치 FHD LCD디스플레이입니다. 아몰레드를 안쓰고 LCD를 쓴점은 색다르네요. 디스플레이는 아무런 특장점이 없습니다. 그냥 1920*1080해상도의 LCD디스플레이입니다.



카메라

전면카메라는 1,300만 화소, 후면카메라도 1,300만 화소입니다. 후면카메라는 AF를 지원하고 LED플래시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전면카메라는 셀피를 강화하기 위해 1,300만 화소카메라를 사용했구요. 딱히 큰 특장점은 없으나 OIS가 없는게 아쉽네요. 


OIS(Optical Image Stabilization)는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으로 손으로 들고 간편하게 촬영하는 일이 많은 스마트폰 카메라 특성상 이 OIS(Optical Image Stabilization)가 없으면 화소에 비해 결과물이 좋지않습니다. 




기타사항

근접통신은 Wi-Fi 802.11b/g/n을 지원합니다. n을 지원하기때문에 5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 와이파이를 사용은 가능하겠지만 기가인터넷의 보급률이 엄청난 이 시점에서 대부분의 집에서 사용하는 무선공유기가 듀얼주파수 지원 공유기일겁니다. 허나 와이파이 802.11/b/g/n으로는 5GHz주파수를 사용할순있지만 기가급의 속도는 내지못합니다. 기가와이파이(GiGA WiFi)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선 802.11ac를 지원해야 기가급인터넷을 사용할수있습니다.


또한 이제 4차산업혁명과 5G의 시대가 열릴것인데 802.11ac정도는 돼야 5G급 WiFi를 무리없이 사용할수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플래그십모델은 802.11ac를 지원하니 이런 부분도 세세하게 챙겨서 단말기 정하세요.


배터리는 내장형 3,300mAh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넉넉한 편이구요. 운영체제로는 안드로이드7.1 누가를 사용합니다. UX는 삼성 익스피리언스 8.5를 사용합니다.


규격으로는 크기 75 * 151.7 * 8 mm과 무게는 170g입니다. 단자는 C타입이 아니라 기존 5핀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아마 사용고객 연령대를 생각해 5핀으로 낸거같네요.


색상은 블랙과 골드가 있으며 기타사항으로는 VoLTE를 지원해 LTE를 사용하시는 분이면 통화를 깨긋하게 이용하실 수 있구요. DMB또한 지상파HD와 고화질 스마트 DMB 둘 다 지원합니다.


NFC기능과 지문인식이 있으나 아쉽게도 삼성페이와 보안폴더, 삼성패스 기능은 제공되지않습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J시리즈는 넣어줬는데 왜 2018년 첫 모델인 온세븐 프라임에는 안넣어줬는지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스펙 총 정리해드릴께요.


프로세서 : 삼성 엑시노스7시리즈 7870 1.6GHz 옥타코어

메모리 : RAM 3GB, ROM 32GB

디스플레이 : 5.5FHD LCD 디스플레이

카메라 : 전면 1,300만 화소 후면 1,300만 화소 AF및 LED플래시 지원

색상 : 블랙, 골드




다른 리뷰보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심층리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 (LGM-V300) 심층 리뷰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iPhone X 아이폰X 리뷰와 기능, 노트8과의 간단한 비교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가성비 끝판왕, 화웨이 비와이2 P10 Lite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A8 2018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6, (LGM-X600) 리뷰.

2018/01/30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갤럭시 S9 출시 사전예약 언팩 스펙 소식

2018/01/31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의 신제품 LG X4+ (X4플러스) 리뷰 / 스펙,성능과 장단점

2018/02/02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소니 엑스페리아 XZ1 스펙과 성능 리뷰

2018/02/0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G6 스펙, 성능 리뷰

2018/02/05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X500 (LGM-X320 엑스파워 2)

2018/02/06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8 가성비 갑 스펙 성능 리뷰

2018/02/0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J7 2017 (SM-J730K) 스펙 성능 리뷰

2018/02/13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아이폰8 (iPhone 8) 스펙 성능 리뷰

2018/02/1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S8 스펙 성능 후기 리뷰



통신사 할인,결합 및  알뜰폰 요금보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헬로모바일 보편요금제 보편USIM10G 요금제 리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KT] - KT 결합상품 뜯어보기

2018/01/26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SKT] - SK 결합상품, 할인 요금절약 알아보기.

2018/02/02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LG U+] - LG 유플러스 결합상품, 할인상품 알아보기

2018/02/04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M모바일 유심요금제 추천! 엠모바일 실용 USIM 10GB


삼성 갤럭시 S8 스펙 성능 후기 리뷰

Posted by BestRP
2018. 2. 14. 20:19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삼성 갤럭시 S8의 리뷰입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써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S8은 한국시간으로 2017년 3월 30일에 공개된 삼성의 플래그십라인 갤럭시의 최신작입니다.


물론 이달 말 S9시리즈가 공개되지만 현재로선 S시리즈의 최신작이죠. 


각 부품별 성능에 대해 서술해보겠습니다.




프로세서

프로세서는 삼성 엑시노스 9시리즈 (8895)를 사용했습니다. 노트8의 프로세서와 동일합니다.


엑시노스 8895는 big.LITTLE솔루션을 적용하여 성능이 중요한 고클럭의 쿼드코어와 효율이 중요한 저클럭의 쿼드코어를 사용한 옥타코어 CPU입니다.


성능중시의 빅 클러스터는 2.3GHz클럭의 쿼드코어구요. 효율중시의 리틀 클러스터는 1.7GHz 클럭의 쿼드코어입니다.


big.LITTLE솔루션을 적용한 CPU는 고성능이 필요하지 않을땐 효율이 뛰어난 리틀 클러스터만 사용하여 전력효율이 좋습니다. 성능이 필요할땐 빅클러스터도 사용하여 성능도 좋구요.


GPU는 ARM Mali-G71 에이코사 GPU를 사용합니다.


노트8 리뷰에서도 프로세서 성능에 대해 말씀드린적이 있는데 굉장히 뛰어난 프로세서입니다.




메모리

RAM은 4GB용량이고 LPDDR4X SDRAM입니다. 처리속도가 매우 빠른 장치입니다.


인터넷이 아무리 빠르고 프로세서가 아무리 좋아도 결국 RAM과 ROM의 속도가 느리다면 휴대폰 구동속도가 느립니다.


LPDDR4X SDRAM은 현재 모바일 단말에서는 최고성능급입니다.


내장메모리인 ROM은 UFS 2.1규격으로 64GB의 용량이구요. SD카드도 지원이 됩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듯이 RAM과 ROM이 빠르게 처리해야 결국 휴대폰의 구동속도가 빨라진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데스크탑에 대해 조금 아시는분들은 HDD와 SSD의 속도차이를 아실겁니다. 읽기와 쓰기속도가 엄청 차이가나서 같은 사양이더라도 SSD가 있는 구성이 훨씬 빠르죠.


이처럼 휴대폰에도 이런 규격이 있는데요. 위에 언급드린 UFS 2.1규격이 이런겁니다.


보통 보급형단말기, 중급형단말기는 eMMC 규격의 ROM을 사용합니다.


UFS규격이 읽기속도가 850MB/s, 쓰기가 260MB/s이구요.


eMMC규격이 읽기속도가 250MB/s, 쓰기가 125MB/s입니다.


읽기속도는 거의 3배정도가 차이가 나죠? 같은 용량이라고 해서 다 같은 내장메모리가 아니라는거죠.


이런 차이가 보급형과 플래그십의 차이겠죠?






디스플레이

갤럭시 S8의 디스플레이는 매우 훌륭합니다.


2960 * 1440 해상도를 사용합니다. QHD+라고 광고를 하는 이유는 보통 FHD나 QHD,UHD화면 16:9비율의 해상도를 뜻하는데요.


갤럭시S8이나 노트8 같은 경우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라고 해서 위아래 베젤을 줄이고 디스플레이를 늘렸죠.


그래서 보통의 QHD인 2560*1440의 해상도보다 길이가 길어진 2960*1440의 해상도인거죠.


QHD라고 표기할순없으니 QHD+ 라고 광고를 합니다.


AMOLED방식으로 ppi는 570ppi입니다. HDR10도 지원합니다.


HDR은 우리가 눈으로 보는것과 화면을 통해 보는것의 가장 큰차이가 색감과 밝기인데요.


HDR을 적용하면 색감도 실제 눈으로 보는것과 최대한 비슷하게 표현하고 어두운곳은 더 어둡게 밝은 곳은 더 밝게 표현합니다.


아마 이 기술이 많이 발전되면 화면속의 태양을 보고 실제 태양을 보는것과 같이 눈이 부신 경험을 하실수 있을꺼에요.


인피니티디스플레이는 위아래, 좌우 베젤을 극히 줄임으로써 베젤이 없는것 같이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사용해봤었는데 정말 좋긴 좋습니다. AMOLED가 IPS보다 저평가받던건 옛말이죠.


요즘은 HDR기술과 플렉시블디스플레이 등등 아몰레드가 더 발전할겁니다.


실제로 애플과 LG에서도 IPS를 버리고 AMOLED를 선택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있으니까요.





카메라

전면 800만 화소 카메라에 AF를 지원하구요.


후면은 OIS기술이 적용된 듀얼픽셀 1,200만 화소 카메라입니다. 위상차 검출 AF와 LED플래시도 지원합니다.


이 듀얼픽셀이란게 정말 좋은 기술이라서 단순히 화소만 보고 판단하시는 일 없길 바랍니다.


보급,중급형 단말기에서 가끔 화소 1,300만화소, 1,600만 화소라서 정말 잘 찍힌다 라고 하는거 들어보셨을건데요.


화소가 아무리 좋아도 모바일기기 특성상 OIS기술이 없으면 결과물이 좋지않습니다.


보급형,중급형 단말기는 이 OIS기술이 거의 사용되지 않았구요. OIS는 손떨림방지기능입니다.


마찬가지로 듀얼픽셀 기술도 정말 좋기때문에 애매한 1,300만화소, 1,600만화소 카메라 보다 결과물이 훨씬 좋습니다.


야간촬영도 훌륭하게 해냅니다.






기타사항

네트워크는 LTE-5CA Cat.16,13을 지원합니다. 다운로드는 최대 1Gbps를 보장하고 업로드는 최대 150Mbps를 지원합니다.


곧 상용화될 5G에 대응한것같습니다. 현재의 LTE로는 300Mbps도 넘기힘들죠. 


근접통신으로는 WiFi 802.11a/b/g/n/ac를 지원해서 기가와이파이도 사용가능합니다.


블루투스도 5.0버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품질좋게 사용가능합니다.


배터리는 내장형으로 3,000mAh입니다. 미국에 출시된 제품은 4,000mAh던데 한국은 좀 작네요.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사용하구요, 사용자경험인 UX는 삼성 익스피리언스 8.1을 사용합니다. 아마 낯익으신 UX라 어려움은 없으실꺼에요.


규격은 크기 68.1 * 148.9 * 80 mm구요. 무게는 155g입니다.


VoLTE를 지원해서 통화품질이 굉장히 좋구요. 방수방진의 최고등급인 IP68등급입니다. 무선충전 가능하구요, Qi규격의 무선충전도 지원됩니다.


보안으로는 홍채인식과 에어리어 방식 지문인식을 지원하구요, 꽤 오래전 시리즈부터 작창된 심장 박동 인식 센서가 내장되어있습니다.


지상파 HD DMB와 고화질 스마트 DMB 둘 다 지원합니다.


색상은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왼쪽 위부터 코랄블루, 버건디레드, 미드나잇블랙, 메이플골드, 아크틱실버, 오키드그레이입니다.


메이플골드는 구매하실수 없구요. 출시때 나온색상을 제외하고 버건디레드가 추가 출시되었습니다.


색상은 위 사진 참고하시면 될듯 하구요.


추가적인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주시면 바로 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기종 리뷰보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심층리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 (LGM-V300) 심층 리뷰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iPhone X 아이폰X 리뷰와 기능, 노트8과의 간단한 비교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가성비 끝판왕, 화웨이 비와이2 P10 Lite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A8 2018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6, (LGM-X600) 리뷰.

2018/01/30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갤럭시 S9 출시 사전예약 언팩 스펙 소식

2018/01/31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의 신제품 LG X4+ (X4플러스) 리뷰 / 스펙,성능과 장단점

2018/02/02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소니 엑스페리아 XZ1 스펙과 성능 리뷰

2018/02/0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G6 스펙, 성능 리뷰

2018/02/05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X500 (LGM-X320 엑스파워 2)

2018/02/06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8 가성비 갑 스펙 성능 리뷰

2018/02/0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J7 2017 (SM-J730K) 스펙 성능 리뷰

2018/02/13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아이폰8 (iPhone 8) 스펙 성능 리뷰



통신사 결합,할인과 알뜰폰 요금제 보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헬로모바일 보편요금제 보편USIM10G 요금제 리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KT] - KT 결합상품 뜯어보기

2018/01/26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SKT] - SK 결합상품, 할인 요금절약 알아보기.

2018/02/02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LG U+] - LG 유플러스 결합상품, 할인상품 알아보기

2018/02/04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M모바일 유심요금제 추천! 엠모바일 실용 USIM 10GB


5G의 시대, 이게 무엇이고 어떤걸까?

Posted by BestRP
2018. 2. 14. 19:32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평창올림픽에서 많이 화제가 된 5G에 대해서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대체 어떤 기술이고 앞으로 우리 생활이 5G덕분에 어떻게 바뀔것인지, 어떻게 활용될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겠습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5G의 공식 기술 명칭을 IMT(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2020 으로 정했습니다. 5G는 현재 우리가 사용중인 LTE라고 불리는 4G의 다음 세대인 5세대 이동통신입니다.


3G휴대폰을 사용하다가 LTE폰으로 바꾸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이 둘의 차이가 엄청났다는걸 알고 계실겁니다.


무선인터넷 속도가 빨라짐으로 스트리밍 플랫폼이 활성화가 됐고, 통화품질이 깨끗하고 좋아졌으며 고화질의 영상통화가 가능하게 됐죠.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내린 정의에 따르면 5G의 속도는 최대 다운로드 속도 20Gbps, 최저 다운로드 속도가 100Mbps입니다. 


단순히 지금 쓰고 있는 일반 LTE에 비하면 280배 빠른 수준입니다.


정말 영화하나 다운받는데 10초도 안걸리는 시대인거죠.


대충 5G의 개념은 이렇습니다.





이제껏 이동통신 서비스가 시작되고나서 개발된 이동통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세대 이동통신은 88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휴대전화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통화만 가능했던 이동통신입니다.


2세대 이동통신은 이동통신 기술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뀌면서 문자까지 쓸수있는 이동통신입니다.


3세대에 들어서는 유심칩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본격적으로 '데이터'라는 개념이 생겼습니다.


4세대가 현재 사용중인 LTE입니다. 2011년 4G가 처음 출시됐을땐 최대속도가 75Mbps였지만 현재에 이으러선 최대속도가 300Mbps에 이르죠.


이런 4G LTE서비스보다 70배 빠른게 5G입니다.


이 5G를 어떤식으로 활용할것이고, 우리의 생활에선 뭐가 바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5G는 전송속도뿐 아니라 응답속도도 향상됐습니다. 기존 LTE가 10~50ms까지 빨라졌구요. 5G는 여기서 약 10배 더 빨라졌습니다. 전송속도가 한번에 지나갈수 있는 데이터가 얼만지를 보여주는 지표라면, 응답속도는 작은 데이터가 오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뜻합니다.


5G는 엄청난 전송속도로 1제곱KM반경 안에서 100만개의 기기에 사물인터넷서비스 즉 'iot'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iot는 현재도 많이 보급이 돼어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분이 많으실건데요.


iot란 쉽게 사물에 인터넷을 접속하여 모바일기기등에서 손쉽게 제어를 할수 있는건데요.


현재로선 도어락을 열고 잠근다거나 가스밸브를 잠근다거나 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게 5G로 넘어온다면 어떤식으로 활용될지 확신할수 없지만 대강 그림은 그려볼수 있겠죠.


수백, 수천개, 수만개의 드론을 활용하여 구조활동을 하며 구조대원에게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던가, 수백만개의 센서를 통하여 공기를 관리하는 도시관리등등이 가능하겠죠.


요즘 많이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차의 경우도 응답속도가 빠른 5G를 활용하여 밀리초 이내에 의사결정을 내려 더욱 안전하게 운행이 가능하겠죠.


사람이 필요하지 않은 업무가 많이 늘어날것 같아요.


그리고 현재 휴대폰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나 유튜브 많이 즐겨보시죠?


5G를 사용하게되면 스트리밍이나 유튜브의 화질품질이 엄청나질꺼구요.


VR이나 AR같은 경우도 스트리밍으로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VR처럼 다운로드받아서 하는것이 아니라 현재 평창올림픽에서 KT가 시연하고 있는것처럼 봅슬레이 선수의 시점으로 실시간 스트리밍과 동시에 이를 VR과 연결한다면 진짜 멀지 않은 날에는 집에서 의자에 앉아 실시간으로 선수와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을것같습니다.



사실 아직도 LTE의 보급이 완벽하지 않고 LTE에도 적응안된분이 많을텐데 당장 몇년후면 그보다 몇십배 뛰어난 5G가 나온다 하니 얼떨떨하네요.


사용자입장에서는 속도가 빨라지면 좋지만 필연적으로 데이터사용량이 엄청나게 급증할것인데요.


통신사에서 어떤식으로 데이터를 제공해줄지 기대가 되네요.


현재 LTE에서도 일정량을 사용하고 나면 속도제한으로 무제한제공이 되어서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LTE급의 속도는 많이 못 이용하는 실정이라 5G는 어떤식으로 할지 궁금합니다.



휴대폰 기기 리뷰 보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심층리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 (LGM-V300) 심층 리뷰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iPhone X 아이폰X 리뷰와 기능, 노트8과의 간단한 비교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가성비 끝판왕, 화웨이 비와이2 P10 Lite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A8 2018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6, (LGM-X600) 리뷰.

2018/01/30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갤럭시 S9 출시 사전예약 언팩 스펙 소식

2018/01/31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의 신제품 LG X4+ (X4플러스) 리뷰 / 스펙,성능과 장단점

2018/02/02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소니 엑스페리아 XZ1 스펙과 성능 리뷰

2018/02/0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G6 스펙, 성능 리뷰

2018/02/05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X500 (LGM-X320 엑스파워 2)

2018/02/06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8 가성비 갑 스펙 성능 리뷰

2018/02/0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J7 2017 (SM-J730K) 스펙 성능 리뷰

2018/02/13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아이폰8 (iPhone 8) 스펙 성능 리뷰



통신사 결합할인 및 알뜰폰 요금제 보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헬로모바일 보편요금제 보편USIM10G 요금제 리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KT] - KT 결합상품 뜯어보기

2018/01/26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SKT] - SK 결합상품, 할인 요금절약 알아보기.

2018/02/02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LG U+] - LG 유플러스 결합상품, 할인상품 알아보기

2018/02/04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M모바일 유심요금제 추천! 엠모바일 실용 USIM 10GB


아이폰8 (iPhone 8) 스펙 성능 리뷰

Posted by BestRP
2018. 2. 13. 16:59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애플의 아이폰8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X는 이미 후기를 올려드린적이 있는데요. 아이폰8은 정통 아이폰시리즈중 최신형이죠. 아이폰X가 좋다면 좋지만, 바뀐점이 많은 만큼 익숙치않은 분들은 아이폰8을 선택하시면 될것같아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아이폰8은 한국시간으로 2017년 9월 13일에 공개한 애플의 스마트폰입니다. 전통적으로 애플은 시리즈 넘버링을 격년주기로 숫자를 하나씩 올리고, S를 붙이고를 반복하였는데요. 아이폰8은 그 전통을 깨고 바로 숫자를 올려서 출시가 되었습니다. 아마 아이폰X와 함께 출시된 라인이기때문에 이렇게 한것같습니다.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아이폰7과 비슷합니다. 다른점은 아이폰4S 이후로는 처음 사용되는 후면 유리패널을 사용했습니다. 아이폰4때는 후면유리 파손이 굉장히 잘 일어나는 결점이 있었는데요.


이번 아이폰8은 강도를 많이 높였다하니 기대가 되네요. 유리패널이 이쁘긴 이쁘니까요.




프로세서

애플의 A11 Bionic APL1W72를 사용합니다. 이 프로세서는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 아이폰X에 동일하게 사용된 프로세서입니다.


성능은 2.4GHz 클럭의 듀얼코어와 1.3GHz 클럭의 쿼드코어를 사용하여 big.LITTLE 솔루션이 적용된 헥사코어 CPU입니다.


GPU는 애플의 1세대 자체 GPU아키텍처를 사용한 트리플코어 GPU입니다.


전작인 A10 Fusion 프로세서 대비 성능은 CPU에서 성능을 중요시하는 빅클러스터(2.4GHz 듀얼코어)에서는 약 25%향상이 됐고 효율을 중요시하는 리틀클러스터(1.3GHz 쿼드코어)에선 약 70% 향상이 됐다고 합니다. 


GPU는 애플이 자체적으로 만든 아키텍처를 사용했으며 전작대비 약 30%정도의 성능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긱벤치 점수로는 멀티코어 점수가 모바일프로세서 사상 최초로 약 1만점을 찍었습니다.


역시 안드로이드폰이 아무리 하드웨어가 좋아도 IOS의 빠릿빠릿함을 못따라오죠.


참고하시라고 다른 기종의 긱벤치 점수와 아이폰8의 긱벤치 점수 올려드리겠습니다.


 기종명

싱글코어점수 

멀티코어점수 

 애플 아이폰8

 4162 

10043 

 갤럭시 노트8

1984

6116 

 LG V30

1899

6350 

 LG Q8

 1576 

3179 


점수차이가 어마어마하죠?


근데 이 점수차이를 있는 그대로 두배로 받아들이시면 안됩니다. 엄연히 다른 운영체제이기때문이죠.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끼리 비교하는게 좋습니다.


LG Q8자랑하고 싶어서 끼워넣어봤는데 멀티코어는 딸려도 싱글코어는 전혀 밀리지 않네요.






메모리

램(RAM)은 LPDDR4X SDRAM 방식의 2GB용량을 탑재했습니다.


아이폰이 램은 짜게 넣어주지만 그들의 경영철학이 필요한만큼만, 과하지 않게 이기때문에 어쩔순 없죠.


애플에서 2GB를 넣어줬으면 2GB로 충분하니까 그렇게 해준거겠죠.


애플이 디스플레이에도 많은 투자를 안하는건 사람의 눈으로 분간할수 있는 최대의 ppi를 사용하기때문이죠.


그래서 눈으로 보는 거리에 따라서 기종에 ppi를 적용시키는데요.


모바일기기보다 더 멀리서 바라보게 되는 태블릿PC는 ppi가 모바일보다 낮다던가 하는 식으로요.


이 부분은 디스플레이 쪽에서 다시한번 자세하게 말씀드릴께요.


내장 메모리는 64GB와 256GB 두가지 용량으로 출시가 됐습니다.


내장 메모리의 규격은 NVMe(비휘발성 기억장치 익스프레스)인데요.


제가 다른 기기 리뷰할때 말씀드렸던 UFS2.0이나, eMMC규격은 모바일에 사용되는 규격이지만 이 아이폰8의 NVMe는 무려 데스크탑의 규격입니다.


흔히 아시는 SSD.. 그것과 같은 규격입니다. 속도는 UFS2.0도 못따라옵니다.


애플의 폰이 빠릿빠릿한 이유중 하나이죠.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램은 2GB밖에 안넣어주면서 내장메모리는 NVMe를 달아주고, 또 배터리는 2000mAh대이고.. 하는거 보면 애플이 경영철학이 뚜렷한거 같아요.






디스플레이

위에 말씀드렸던 애플의 경영철학이 뚜렷이 드러나는 곳입니다.


당장 LG의 중급기 모델들을 봐도 QHD해상도 디스플레이에 ppi가 500이 넘어가는 제품도 있는데요.


이 아이폰8이 1334*750 해상도에 326ppi의 디스플레이입니다.


또한 돌비비전과 HDR10을 지원합니다.


트루톤 디스플레이도 지원하는데요. 트루톤 디스플레이란 여러분이 책을 읽고 있다고 예를 들면 조명에 따라 종이에 조명이 반사되어 눈으로 보는 색깔은 조명에 따라 다르죠.


이 처럼 어떤 조명아래서 휴대폰을 보냐에 따라 실제로 보는것과 같이 디스플레이 온도를 바꿔준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애플의 디스플레이는 해상도가 1920*1080이나 2560*1440처럼 규격에 맞추어 만들지 않구요.


ppi를 기준으로 해상도를 만듭니다. UHD,QHD,FHD라는 해상도 상관없이 ppi가 사실 눈으로 봤을때 선명함이 차이가 나는 가장 큰 기준점이기 때문이죠.


다른 회사들이 "우리 휴대폰은 QHD라서 해상도가 엄청 좋아요." 라고 할 시간에 애플은 "우리껀 늘 선명해"라고 한마디만 해도 소비자들이 이해가 되죠.


다만 아이폰X는 해상도도 높고 ppi도 엄청 높은 제품이에요. 또 이제껏 아이폰시리즈에 사용했던, 아이폰8에도 사용한 레티나 IPS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 않고 아몰레드디스플레이를 사용했어요.


정말 여러모로 실험적인 제품이죠. 아이폰X요.


애플의 실험적이거나, 혁신적인 아이폰X애플의 실험적이거나, 혁신적인 아이폰X


또한 3D Touch를 지원합니다. 3D Touch가 처음에는 적응 안되실수도 있는데 적응되면 이거만큼 편한게 없어요.


저는 제일 편하게 사용한 기능이 텍스트 입력 도중 키보드를 세게 터치하면 커서가 생겨서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해요.


애플이 텍스트 중간을 수정하기 엄청 힘든거 아시죠?












카메라

카메라는 전면 700만 화소 카메라에 AF를 지원합니다.


후면은 1,200만 화소에 위상차 검출 AF 와 쿼드-LED 트루톤 플래시를 지원합니다.


트루톤 플래시란 현재 어떤 조명을 받고있는지에 따라 다른 플래시를 발산합니다.


햇빛아래서 찍을때는 그에 맞는 플래시를, 클럽에서 찍을땐 또 그에 맞는 다른 플래시를요.


후면카메라는 OIS를 지원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아이폰7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카메라 센서가 더욱 커져서 픽셀 당 83%의 빛을 더 받는다고 합니다.






기타사항


배터리는 내장형 1821mAh를 장착했습니다.


굉장히 작아 보이는 용량이지만 애플이 정한 수치인 만큼, "우리 배터리 3500mAh에요!"같은 수치만 강조하는게 아닌, 아이폰8에선 이 정도 용량이면 이 정도 사용가능하겠다, 와 같이 정했다고 예상합니다.


실제로 전작인 아이폰7의 프로세서인 A10과 비교해서 A11시리즈의 효율이 좋기때문에 구동시간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네요.


색상은 골드,실버,스페이스 그레이 총 3가지가 출시되었습니다.


VoLTE를 지원해서 통화시 품질이 좋구요. Qi규격을 지원해서 무선충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방수방진은 IP67등급이 지원됩니다. 


전작인 아이폰7과 동일하게 물리홈버튼을 없애고 탭틱엔진 홈버튼을 사용했습니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는 방식이지만 전 적응하니 편하더라구요.










오늘은 아이폰8 리뷰를 해봤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달아주세요! 실제 아이폰 사용중이라 제가 아는 선에선 다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이만!



다른 리뷰 보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심층리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 (LGM-V300) 심층 리뷰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iPhone X 아이폰X 리뷰와 기능, 노트8과의 간단한 비교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가성비 끝판왕, 화웨이 비와이2 P10 Lite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A8 2018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6, (LGM-X600) 리뷰.

2018/01/30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갤럭시 S9 출시 사전예약 언팩 스펙 소식

2018/01/31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의 신제품 LG X4+ (X4플러스) 리뷰 / 스펙,성능과 장단점

2018/02/02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소니 엑스페리아 XZ1 스펙과 성능 리뷰

2018/02/0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G6 스펙, 성능 리뷰

2018/02/05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X500 (LGM-X320 엑스파워 2)

2018/02/06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8 가성비 갑 스펙 성능 리뷰

2018/02/0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J7 2017 (SM-J730K) 스펙 성능 리뷰



통신사 결합,할인 및 알뜰폰 요금제 보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헬로모바일 보편요금제 보편USIM10G 요금제 리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KT] - KT 결합상품 뜯어보기

2018/01/26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SKT] - SK 결합상품, 할인 요금절약 알아보기.

2018/02/02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LG U+] - LG 유플러스 결합상품, 할인상품 알아보기

2018/02/04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M모바일 유심요금제 추천! 엠모바일 실용 USIM 10GB



삼성 갤럭시 J7 2017 (SM-J730K) 스펙 성능 리뷰

Posted by BestRP
2018. 2. 7. 13:21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삼성 갤럭시의 보급형 라인인 J시리즈의 J7 2017년형 리뷰입니다. 가성비가 매우 좋은 제품인데요. 그럼 시작 해보겠습니다.


J7 17년형은 국내에선 KT단독으로 출시된 제품입니다. 모델명은 SM-J730K입니다. 가격대비해서 성능이 매우 뛰어난 제품입니다. 특징으로는 지문인식을 지원하구요. 삼성페이가 지원됩니다. 


이전까지는 A시리즈에만 지원됐었던 기능인데요. J시리즈에도 지문인식을 탑재해주고 삼성페이와 보안폴더 기능을 넣어줬습니다.


삼성페이 써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정말 편합니다. 별도의 플랫폼이 필요한게 아니라 카드단말기가 있는곳이면 사용이 가능하구요. 심지어 택시에도 사용이 가능하죠.


또한 지문인식을 통한 삼성패스를 지원해서 생체인증을 통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아직은 지원하는곳이 많진 않지만 은행어플이나, 삼성의 기타플랫폼에서 엄청 편리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제가 현재 노트8을 사용중인데 위 기능들은 엄청 잘 쓰고 있습니다.


그럼 먼저 부품별 스펙에 대한 리뷰를 하고 마지막에 총평과 스펙정리를 하겠습니다.




프로세서

프로세서는 삼성 엑시노스7시리즈를 사용했네요. 고클럭 사양은 아니지만 1.6GHz 클럭으로 적당한 편이구요.


옥타코어 CPU라서 멀티태스킹엔 쾌적하게 사용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클럭자체가 다소 떨어지는 사양이다보니 고사양게임은 조금 버벅거릴것 같네요.




메모리

메모리는 LPDDR3 SDRAM 방식으로 3GB용량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요즘 보급형 라인에선 최소 2GB이상이 탑재되고 3GB도 흔하지만 어쨋든 만족스러운 용량입니다.


다만 DDR4방식이 아니라는게 조금 아쉽네요.


내장 메모리는 32GB가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적지 않은 용량입니다. 32GB도 많이 남는 수준이니까요. 거기다 SD카드도 지원하니 부족하면 SD카드로 확장하면 되니까요.


다만 규격이 eMMC 규격입니다. 


2018/02/06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8 가성비 갑 스펙 성능 리뷰


제가 Q8 리뷰때도 말씀드린적이 있는데 32GB라고 해서 같은 32GB는 아닙니다.


보통 사용되는게 eMMC규격과 UFS 2.0규격이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데스크탑에서 SSD와 HDD의 차이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말 쉽게 예를 들어 수납장으로 예를 들어드리면 eMMC는 위치도 높은곳에 있어 손도 안닿고 정리도 안돼있어 물건을 꺼내기 어렵다면, UFS 2.0규격은 최신형 냉장고처럼 수납칸도 많고 정리도 잘되어있어 원하는걸 바로바로 꺼낼수 있고 집어넣기도 쉽습니다.


이처럼 쓰기와 읽기 속도가 2~4배정도 차이납니다.


그래서 Q8이 가성비가 엄청 좋다고 말씀드렸었죠.


이 ROM 규격을 광고도 잘 안하고 구매고객들도 용량크기만 보시지 규격은 잘 신경안쓰시죠?


근데 이 Q8이 UFS 2.0규격을 사용했죠. 


이러나저러나 J시리즈는 보급형모델에 출고가도 33만원 수준이기때문에 규격이 어떻든 32GB탑재해준것만도 가성비가 좋다고 할만합니다.




디스플레이

이 부분은 삼성의 손을 들어줄만 한 부분인데요.


LG의 보급형라인인 X시리즈는 대부분 HD디스플레이를 사용했습니다.


삼성의 J시리즈중 가장 최신형인 J7 2017년형은 5.5인치의 FHD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습니다.


1920*1080 해상도의 SuperAMOLED를 사용했습니다.


보통 보급형라인은 HD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사실 FHD와 QHD는 눈으로 구분하기가 조금 힘든데 HD와 FHD는 한눈에봐도 비교가 되는 수준이라서 J7은 FHD라서 선명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카메라

카메라도 가성비가 좋습니다.


전면,후면 둘다 1,300만 화소의 카메라구요.


특징은 셀피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전면도 1,300만 화소를 사용하고 전면에도 LED 플래시를 장착했습니다.


어두울때도 밝게 셀피촬영이 가능하겠습니다.




추가사항

LTE Cat.6를 지원해서 LTE도 빠른 속도로 가능하구요.


WiFi 802.11a/b/g/n/ac를 지원해서 기가와이파이도 정상 이용가능합니다.


또 블루투스 4.1을 지원해서 빠른 속도로 블루투스 통신이 가능하구요.


NFC를 지원해서 요양사 분들도 사용가능합니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탑재했습니다.


UX는 Samsung Experience 8.1 을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Samsung Experience 8.1Samsung Experience 8.1


크기 규격은 74.7 * 152.4 * 7.8mm이구요. 무게는 181g입니다.


일반 5핀 단자를 사용하구요. 3.5mm 이어폰 단자를 제공합니다.


IP54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하는데요. 사실상 비튀기고 이정도만 막아주는 수준이라 방수안되는 폰이라고 하는게 맞는거같습니다.


DMB지원됩니다. 지상파HD DMB와 고화질 스마트 DMB 둘다 지원합니다.


유심은 나노유심이 장착됩니다.


배터리는 3,600mAh 내장형 배터리입니다. 충분히 오래 사용가능합니다!


색상

색상은 블랙과 골드가 있습니다. 사진 보여드릴건데 블루는 없습니다. J530에 있는 색상입니다.

삼성 J730 색상삼성 J730 색상

디자인도 깔끔합니다.





스펙정리


CPU

1.6GHz 옥타코어


디스플레이

FHD 5.5인치


카메라

전면 1,300만 플래시

후면 1,300만 AF,플래시


RAM

3GB


내장메모리

32GB


외장메모리

256GB 지원


배터리

3,600mAh 일체형




총평


가성비 매우 좋습니다.


어디하나 빠지는 구석이 없습니다. 단점을 찾기가 힘든 정도네요.


삼성 갤럭시 J7 2017년형 추천드리면서 스펙 리뷰 마치겠습니다.




다른 리뷰 보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심층리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 (LGM-V300) 심층 리뷰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iPhone X 아이폰X 리뷰와 기능, 노트8과의 간단한 비교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가성비 끝판왕, 화웨이 비와이2 P10 Lite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A8 2018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6, (LGM-X600) 리뷰.

2018/01/30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갤럭시 S9 출시 사전예약 언팩 스펙 소식

2018/01/31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의 신제품 LG X4+ (X4플러스) 리뷰 / 스펙,성능과 장단점

2018/02/02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소니 엑스페리아 XZ1 스펙과 성능 리뷰

2018/02/0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G6 스펙, 성능 리뷰

2018/02/05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X500 (LGM-X320 엑스파워 2)

2018/02/06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8 가성비 갑 스펙 성능 리뷰



통신사 할인 결합 및 알뜰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KT] - KT 결합상품 뜯어보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헬로모바일 보편요금제 보편USIM10G 요금제 리뷰

2018/01/26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SKT] - SK 결합상품, 할인 요금절약 알아보기.

2018/02/02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LG U+] - LG 유플러스 결합상품, 할인상품 알아보기

2018/02/04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M모바일 유심요금제 추천! 엠모바일 실용 USIM 10GB



LG Q8 가성비 갑 스펙 성능 리뷰

Posted by BestRP
2018. 2. 6. 20:34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LG의 Q시리즈 중 상대적으로 고가에 속하는 Q8모델 리뷰를 가져왔습니다. Q8은 정말 매력적인 기기인데요. 여러분도 "무조건 삼성,애플해야지 LG는 안좋아" 라는 선입견 버리시고 리뷰한번 천천히 읽어봐주세요. 제가 LG의 매력을 가르쳐드릴께요.


LG Q8의 스펙은 미니V20이라고 불릴 정도로 정말 괜찮은 편이에요. 중저가 라인인 Q시리즈이지만 밑에 서술해드릴건데요. CPU성능도 만족스럽고 디스플레이도 QHD 해상도에 LG의 퀀텀디스플레이라고 해서 IPS LCD디스플레이인데요. ppi가 무려 564ppi입니다. 듀얼카메라도 장착하고 있구요. Q시리즈 보다는 V시리즈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될것같구요. 참고하실점은 SK를 제외하고 KT와 LG U플러스 단독모델입니다. 출고가 보고 겁내지 마시구요. 현재 KT의 공시지원금으로 보면, 통화무제한중 최저가인 데이터선택32.8요금제를 사용해도 20만원대에 구매 가능합니다. 아마 가성비로는 최강인 모델인것 같습니다. 그럼 스펙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프로세서

퀄컴 스냅드래곤 820을 사용했습니다. 2.15GHz 클럭의 쿼드코어와 1.6GHz 클럭의 쿼드코어로 big.LITTLE 솔루션을 모방한 옥타코어 CPU입니다.


이게 얼마나 대단한거냐면, 위에 말씀드렸듯이 공시지원금 받고 구매할시 20만원에 구매가 가능한 기종입니다.


허나 이 퀄컴 스냅드래곤 820이 사용된 모델들을 보면 삼성의 갤럭시 S7, LG의 G5, LG의 V20이 있습니다.


S7만 해도 현재 최신작의 S8 바로 전 모델인데요. 성능은 감이 오시죠? 보급형 같지만 전혀 보급형 같지가 않습니다.


당장에 V20만 봐도.. 현재 나온 보급형 라인중에 이만한 성능이 없습니다. 절대요.


긱밴치 점수는 싱글코어 1887 점, 멀티코어 3936 점입니다. 매우 높은 점수죠?


이 정도만 봐도 프로세서는 얼마나 대단한지 감이 오시겠죠?


퀄컴 스냅드래곤 820이 대단한게 아니라 이 프로세서가 LG Q8에 장착되어 있다는게 대단하다는거죠!




메모리

메모리 부분도 좋습니다.


먼저 램이 현재 플래그십 모델들에 사용되는 LPDDR4 SDRAM으로 용량도 무려 4GB가 장착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내장메모리도 32GB로 부족하지 않은데요. 놀라운게 UFS 2.0 규격입니다.


제 블로그에 다른 리뷰들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통의 보급형 모델들은 eMMC규격을 사용하는데요.


쉽게 말씀드리자면 HDD와 SSD의 차이정도입니다. 쓰기와 읽기 속도가 2~4배 정도 차이납니다.


UFS 2.0규격은 현재 플래그십 모델들에도 장착이 되는 규격이에요. eMMC는 보통 보급형 모델에 들어가구요.


제가 왜 LG Q8을 가성비 갑이라고 하는지 아시겠죠?




디스플레이

아, 또 하나 칭찬해드릴 부분이 나왔네요. 제가 평소엔 LG보급형라인 보면 X시리즈나 Q시리즈에 프리미엄급 기능을 하나씩 넣는건 좋은데 이상한데서 원가절감을 해서 욕먹는 경우가 많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LG Q8은 정말 다릅니다. 그 부분이 디스플레이에서도 나타납니다.


먼저 5,2+2.1인치 WQHD (2560 * 1440)디스플레이에 IPS Quantum Display라고 해서 애플의 레티나와 같은 LG의 디스플레이 이름인데요. 한 2년전쯤 G4 발표회때 초청받아 간적이 있는데 그때 처음 접한 이름이죠.


그냥 엄청 선명하고 색감 좋은 디스플레이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게 왜 좋냐? 일단 QHD라는게 플래그십급 성능이구요. 보통 보급형엔 HD~FHD가 사용됩니다.


그 다음 디스플레이의 선명도를 볼려면 ppi가 얼마인지 보면되는데요. 무려 564ppi입니다.


좀 선명하다 싶은게 300~400ppi인데요. 여러분이 디스플레이 좋다라고 하는 아이폰도 200~400ppi입니다.


근데 이 Q8이 564ppi입니다. 엄청나죠?


거기다 세컨드스크린까지 제공됩니다. 이건 보통의 Q시리즈가 아닙니다.


제가 다른 Q시리즈도 좋아하긴 하는데 얘는 정말 달라요. 플래그십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가격은 20만원대니까 가성비 말 다했죠?




카메라

카메라 또한 칭찬할만 합니다.


전면 500만 화소의 광각카메라를 장착해 셀카봉 없이도 좋은 셀피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후면은 제 다른 리뷰에서도 늘 말씀드리는 'OIS' 탑재되어 있습니다. 손떨림 방지기능인데요. 손에 들고 막 찍는 휴대폰카메라 특성상 이 기능이 없으면 화소가 아무리 좋아도 결과물은 별로입니다. 장담드립니다.


OIS말고도 1,600만 화소 일반화각카메라와 800만 화소 광각카메라를 듀얼로 구성해 V시리즈와 G시리즈에서 느끼던 듀얼카메라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듀얼카메라도 많이 실사용해봤고, 지금도 듀얼카메라가 장착된 폰을 쓰고 있는데요.


자주 쓰진 않지만 필요할때는 찰떡입니다. 정말 좋아요.


전 가끔 건물 전면을 사진촬영 할일이 있으면 도로까지 나가야 제대로 찍히는데 이 듀얼카메라로 찍으면 어느 정도 거리만 돼도 모든면이 한장안에 담깁니다.


또 위상차 검출 AF와 LASER AF와 컨트라스트 AF를 지원합니다. 이 3개를 융합하여 하이브리드 AF라 명명했는데요.


보통 이중 두개만 지원해줘도 포커스 잘 잡는 편인데 3개를 몽땅 지원해버렸습니다. 20만원대 보급형 단말에서요.


제가 다른 리뷰에선 이렇게 말을 길게 안하는편인데 LG Q8은 정말 칭찬해줘야 하는 제품입니다.


근데 이 좋은걸 3사 출시안하고 KT와 LG에만 출시했다니요. 슬픕니다.




네트워크

LTE-3CA Cat12'13, WiFi 802.11a/b/g/n/ac를 지원합니다. 쉽게 기가 와이파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사항

운영체제로는 안드로이드7.0인 누가를 탑재했습니다. 아마 이 정도 스펙이면 추후 오레오 업그레이드를 지원해줄듯 합니다.


배터리는 3,000mAh입니다. 내장형입니다.


단자는 USB Type C와 3.5mm 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규격은 72*149*7.9 mm , 146g 입니다.


색상은 어반 티탄과 스윗 핑크가 있습니다.


DMB는 당연히 지상파 HD와 고화질 스마트 둘 다 지원합니다.


VoLTE를 지원해서 깨끗한 음질로 통화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도 맘에드네요.


무려 방수방진이 됩니다. IP67등급입니다. 진짜 20만원 대에 이런 단말 보셨어요?


또 지문인식도 지원됩니다.




보급형 주제에 기능이 너무 많고 좋아서 리뷰가 조금 길어졌네요. 여러분 꼭 요금 절약하고 싶은데 좋은 기기 쓰고 싶다하시면 꼭 이거 구매하세요. 솔직히 이 정도면 팀킬이라 불려도 마땅할 정도로 가격대비 성능이 너무 좋습니다.


출고가만 보면 높은 편이긴 하지만 공시지원금이 40만원 정도라 20만원에 구매하실 수 있어요. 궁금하신점은 각자 통신사 고객센터에 여쭤보시면 친절히 가르쳐 주실꺼에요. 진짜 제가 다른 리뷰들은 솔직히 너무 악담을 쓸 수 없어서 조금 자제한편인데 얘는 진짜 너무 좋습니다. 진짜요.


솔직히 삼성이 이번에 내놓은 A8 2018보다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얘는 공시지원금이 작아서 출고가는 비슷하더라도 비싸요. 


그럼 이만 오늘 리뷰 끝내겠습니다. 모두들 날씨 추운데 건강 조심하세요.



다른 리뷰 보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심층리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 (LGM-V300) 심층 리뷰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iPhone X 아이폰X 리뷰와 기능, 노트8과의 간단한 비교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가성비 끝판왕, 화웨이 비와이2 P10 Lite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A8 2018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6, (LGM-X600) 리뷰.

2018/01/30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갤럭시 S9 출시 사전예약 언팩 스펙 소식

2018/01/31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의 신제품 LG X4+ (X4플러스) 리뷰 / 스펙,성능과 장단점

2018/02/02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소니 엑스페리아 XZ1 스펙과 성능 리뷰

2018/02/0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G6 스펙, 성능 리뷰

2018/02/05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X500 (LGM-X320 엑스파워 2)



통신사별 결합과 할인, 알뜰폰 요금제 리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헬로모바일 보편요금제 보편USIM10G 요금제 리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KT] - KT 결합상품 뜯어보기

2018/01/26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SKT] - SK 결합상품, 할인 요금절약 알아보기.

2018/02/02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LG U+] - LG 유플러스 결합상품, 할인상품 알아보기

2018/02/04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M모바일 유심요금제 추천! 엠모바일 실용 USIM 10GB


LG X500 (LGM-X320 엑스파워 2)

Posted by BestRP
2018. 2. 5. 19:49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LG의 보급형라인인 X중에서도 X500리뷰입니다. X파워2라고도 불리고 X500이라고 도 불립니다. 그만큼 배터리용량이 엄청 큽니다. 먼저 부분별로 글로 풀어 스펙에 대한 리뷰를 해드릴거구요. 마지막에 성능 총 정리와 총평을 남겨놓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LG X500은 가성비가 좋습니다. 같은 X라인의 모델들을 놓고 비교해봐도 가격대비에선 가장 선택할만한 폰입니다.




스펙 입니다.


프로세서

프로세서는 미디어택 MT6750을 사용합니다. 1.5GHz의 옥타코어 CPU와 듀얼코어 GPU를 사용합니다.


보급형 라인중에서 클럭은 평범한 수준이지만 옥타코어란 점이 매력적입니다. 코어와 램은 다다익선이니까요.


CPU의 클럭과 코어의 개념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려드릴께요.


클럭은 쉽게 말해 'IQ'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클럭이 높을수록 일처리가 빠릿빠릿합니다.


코어는 '머릿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을 하는 머리가 많은겁니다.


클럭과 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머리좋은사람 여러사람이서 동시에 일을 하니 훨씬 좋겠죠?




메모리

RAM은 LPDDR3 SDRAM 2GB를 사용합니다. 보통의 플래그십모델에는 LPDDR4 SDRAM을 사용합니다. LG X500은 LPDDR3 SDRAM이지만 다른 보급형은 이조차도 사용안하니 왜 가성비가 좋다하는지 아시겠죠?


물론 용량이 2GB인점이 조금 아쉽지만 가격대비 훌륭한 편이죠.


ROM 내장 메모리는 eMMC규격으로 32GB가 제공됩니다. 이건 제가 G6리뷰할때 한번 설명드렸는데 eMMC는 HDD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플래그십 모델에 장착되는 UFS2.0규격의 ROM은 SS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급형에 eMMC가 장착되는건 당연한거니 용량이 32GB인점에 만족해야죠.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크기는 5.5인치이구요. HD 1280*720 해상도입니다. 


패널 형식은 IPS TFT LCD입니다. 


디스플레이에 중점을 둔 모델은 아니라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네요.




카메라

전면은 500만 화소이구요. 후면은 1,300만화소입니다.


특이한 점은 전면카메라에 LED플래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역시 배터리가 빵빵하니 플래시를 추가해주네요.


후면카메라는 화소도 만족스러운 수준이구요. AF를 제공합니다. 


아쉬운점은 OIS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보급형에 뭘 바라겠냐만은 OIS는 개인적으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이게 없는 휴대폰은 아에 구매하지 않을정도로요.


OIS는 손떨림 방지기능인데요. 보통 손에 들고서 간단히 촬영하는 폰카메라는 이게 필수입니다. 결과물이 확 달라요.




네트워크

LTE Cat.4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는 최대 150 Mbps, 업로드 최대 50 Mbps 까지 지원합니다. 아쉬운 부분이구요.


WiFi또한 802.11b/g/n까지 밖에 지원을 안해 5GHz주파수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게 무슨소리냐면 기가와이파이를 사용못합니다.


네트워크 부분에선 원가절감을 한 모습이 많이 보이네요. 기가인터넷의 보급률이 엄청난 이 시점에서 굳이 이렇게 했어야 싶네요.




배터리

X500의 존재이유, X파워2라고 불리는 이유! 배터리가 무려 4,500mAh입니다. 보통의 모델들이 3,000mAh내외로 장착이 되는데 비해서 엄청납니다. 


다른거 다 봐줄수 있을만큼 배터리에 집중을 한 모습입니다.


4,500mAh정도면 아마 충전안하고 2틀 사용은 거뜬할듯 싶네요.




기타사항

보급형중에서 가끔 원가절감을 위해 빼놓는 경우가 있는 DMB를 지원합니다.


지상파 HD DMB와 고화질 스마트 DMB 둘 다 지원해줍니다.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을것 같아요.


배터리도 빵빵하고 DMB또한 지원을 해주니까요.


단자는 일판 5핀 단자 이용하시면 되구요. 3.5mm 이어폰 단자도 존재합니다.


운형체제는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탑재했구요. UX는 LG UX 5.0+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NFC지원으로 요양사 분들도 사용가능합니다.





정리

프로세서

1.5GHz 옥타코어


메모리

RAM 2GB , ROM 32GB


디스플레이

5.5인치 HD(1280 * 720) IPS


네트워크

Cat.4 , 기가와이파이 불가능


배터리

4,500mAh 대용량


색상

네이비, 골드


DMB

지원



총평


아마 LG의 보급형 라인중에서는 최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제품인것 같습니다. 


삼성의 보급형 라인인 J시리즈가 딱히 뛰어난 부분은 없지만 그렇다고 부족한 부분도 없는 라인이라면 LG의 보급형 라인인 X시리즈는 스펙도 그렇고 성능도 그렇고 애매한 부분이 많지만 특정 한가지에서 프리미엄 급 기능을 넣어 둔게 특징인데요.


오늘 리뷰해드린 X500 X파워2는 배터리에 중점을 둔 모델입니다. 그러나 다른 부분도 크게 모진부분이 없어 다행인것 같아요.


보급형 라인에선 DMB지원이 되냐 안되냐가 중요한 사항이거든요.


DMB와 마찬가지로 NFC도 꽤 중요한 부분인데요. 요양사 분들은 이 기능이 없는 휴대폰을 사용못하시구요. 휴대폰으로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NFC지원이 돼야 가능하니까요.


출고가도 저렴한 편이구요. 현재 이통3사와 알뜰폰들의 공시지원금도 괜찮은 편입니다. 요금제에 따라 다르겠지만 10만원 밑으로 구매 가능하실겁니다. 물론 0원 개통도 가능할꺼구요.


가성비가 좋은 X500인 만큼 플래그십 모델까지 필요가 없으신 분들은 꼭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기종 리뷰 보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심층리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 (LGM-V300) 심층 리뷰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iPhone X 아이폰X 리뷰와 기능, 노트8과의 간단한 비교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가성비 끝판왕, 화웨이 비와이2 P10 Lite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A8 2018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6, (LGM-X600) 리뷰.

2018/01/30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갤럭시 S9 출시 사전예약 언팩 스펙 소식

2018/01/31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의 신제품 LG X4+ (X4플러스) 리뷰 / 스펙,성능과 장단점

2018/02/0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G6 스펙, 성능 리뷰

2018/02/02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소니 엑스페리아 XZ1 스펙과 성능 리뷰



통신사 할인, 결합 알뜰폰 요금제 보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헬로모바일 보편요금제 보편USIM10G 요금제 리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KT] - KT 결합상품 뜯어보기

2018/01/26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SKT] - SK 결합상품, 할인 요금절약 알아보기.

2018/02/02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LG U+] - LG 유플러스 결합상품, 할인상품 알아보기

2018/02/04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M모바일 유심요금제 추천! 엠모바일 실용 USIM 10GB



M모바일 유심요금제 추천! 엠모바일 실용 USIM 10GB

Posted by BestRP
2018. 2. 4. 17:56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이통3사 및 별정통신사

안녕하세요. BestRP입니다. 오늘은 알뜰폰이라 불리는 별정통신사중 M모바일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난번에 헬로모바일의 요금제에 대해서 소개해드린적이 있습니다. 엠모바일또한 규모가 큰 별정통신사이구요. 헬로모바일 못지않게 좋은 요금제가 많길래 들고왔습니다.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엠모바일의 실용 USIM 10GB 요금제입니다. 헬로모바일의 보편 USIM 10GB와 비슷한데요. 가격 또한 동일합니다. 음성 100분, 문자 100건, 데이터 10GB 이용 가능합니다.


유심 요금제란 USIM만 구매하여 사용가능한 요금제인데요. 기기를 구매하면서 약정을 거는게 아니라 신규가입으로 유심만 구매하여 중고폰에 장착하거나, 다른 통신사에서 사용중인 기기 그대로 번호만 엠모바일로 번호이동 할 경우 요금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통3사에 비슷한 요금제를 찾아보자면 KT의 순 광대역 안심무한 51이 있는데요. 통화 100분 문자 100건 데이터15GB + QOS 입니다. 무약정 가격은 56,100원입니다. 엠모바일의 QOS가 5,500원인데요. 프로모션 할인을 적용하면 27,500원에 기본 제공 데이터 5GB차이만 날뿐, 동일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더군다나 엠모바일이 KT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품질또한 동일하게 이용가능하죠.


QOS란 기본 제공 데이터를 모두 소진했을시 과금이 되는게 아니라, 속도가 제한(400kbps)되면서 무제한으로 이용가능한 부가서비스입니다.


프로모션은 2.18일 까지 가입하시는 고객 한정으로 적용되는데요. 이 요금제는 무약정 요금제로써 중간에 해지하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프로모션 할인 5,500원도 마찬가지로 무약정으로 제공되는 할인이기때문에 2.18일 까지만 가입하시면 2년간 22,000원에 이용가능합니다.


기본 제공되는 음성통화는 영상통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음성대비 1.66배 차감이 됩니다. 영상통화 1분 사용시 기본제공 음성통화량이 1.66분 소모되는거죠.


해당 요금제는 종량제 무료 적용입니다. 종량제란 데이터 기본제공량을 전부 소모했을경우 데이터 사용시 과금이 일정하게 되는것이 아니라, 약 1.2GB 사용시 25,000원 과금이 되는데요. 5GB사용까지는 추가 과금이 되지않고 25,000원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 후 다시 정상과금이 되구요. 종량제가 참 좋은 이유가 요금폭탄을 막아줘서 좋구요. 어떻게 잘 사용하면 25,000원에 5GB사용이 가능하니 데이터충전보다 저렴합니다.



다음은 M데이터선택 USIM 10GB요금제입니다. 위 요금제와 비슷한 요금제인데요. KT의 데이터65.8, SK의 밴드퍼펙트, LG의 데이터스페셜A에 해당하는 요금제입니다. 위 3요금제는 마치 짠듯이 65,890원 이라는 가격인데요. 유무선 무제한, 문자 무제한, 데이터 10GB제공 + 일일 2GB제공 + 3Mbps속도로 무제한제공 입니다.


기본 제공 데이터가 10GB인 이유는 이 안에서만 핫스팟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 실 수 있습니다. 이걸 다 소모한 이후부터 매일 매일 2GB가 제공되구요. 2GB까지 다 소모했을 시 3Mbps속도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QOS와 다르게 3Mbps정도면 매우 쾌적하게 이용가능한 속도기 때문에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을겁니다. 


가격은 프로모션 할인이 적용되면 41,580원에 이용이 가능한데요. 이통3사가 요금할인25% 적용받았을 경우에 49,390원인데 비하면 정말 저렴합니다. 이 요금제도 실용 USIM 10GB와 동일하게 무약정 요금제입니다. 저라면 당장 알뜰폰으로 번호이동 했을꺼같습니다.


통화량이 적고 데이터 사용량이 많으신 분이면 실용 유심 10GB 선택하시면 되구요. 기존에 이통3사에서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셨다면 볼것도 없이 데이터선택 USIM 10GB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두 요금제 모두 올레 Wi-Fi를 제공하는데요. 지하철이나 버스정류장, 스타벅스 등에서 가능한 KT의 GiGA 와이파이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게 원래 돈내고 쓸려면 8,800원주고 이용권을 사서 써야합니다. 이것만 해도 큰 메리트죠~ GiGA WiFi가 좀 빠른게 아니니까요.


현재 이 두요금제가 프로모션 중이라 많이 저렴해서 두가지는 중점적으로 소개해드렸구요. 나머지 요금제는 쓸만한것 위주로 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LTE 실용 1.2GB

19,800원

음성 40분

문자 30건

데이터 1.2GB

올레 Wi-Fi 제공

이 요금제는 신규 단말기를 약정 구매 하면서 가입할 수 있는 요금제로써 2만원도 안되는 기본료지만 데이터를 1.2GB씩이나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음성과 문자 제공량은 넉넉하지 않지만 데이터가 1.2GB정도면 넉넉한 편이죠. 업무용폰이나 세컨폰으로 추천드리는 요금제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올레와이파이 지원이 되므로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하시는분이면 정말 괜찮겠죠?



실용 USIM 0.9

9,790원

음성 30분

문자 X

데이터 700MB

올레 Wi-Fi 제공

이 요금제도 맨 처음 설명해드린 것과 같이 유심요금제로 유심만 가입할 경우 가입이 가능한 요금제입니다. 제공량도 생각보단 넉넉한 편인데요. 가격이 정말 저렴합니다. 올레 와이파이도 제공해주니까 더더욱 가격대비 좋네요. 이통3사와 비교해보면 표준요금제가 11,000원이고 제공량이 없다는걸 감안하면 정말 엄청난 제공량이죠.



M 데이터선택 USIM 300MB

22,550원

음성 무제한

문자 무제한

데이터 300MB

올레 Wi-Fi 제공

이 요금제는 이통3사로 치면 299요금제라고 불리죠? 32,890원 요금제와 같은 제공량의 요금제입니다. 이 또한 혜택은 비슷하면서 가격이 많이 저렴합니다. 이통3사에서 저 요금제 사용중이신 분이라면 알뜰폰으로 옮기기만 해도 월 만원정도 요금절약 하시는 겁니다!





오늘은 엠모바일 요금제에 대해 간단히 리뷰해드렸는데요. 사실 제가 소개해드린 요금제가 신설된거고 프로모션중이라 할인이 많이 적용돼서 이 중에서 선택하셔도 무리없을 것 같습니다. 모두 요금절약 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통신사 할인 보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별정통신사] - 헬로모바일 보편요금제 보편USIM10G 요금제 리뷰

2018/01/25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KT] - KT 결합상품 뜯어보기

2018/02/02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LG U+] - LG 유플러스 결합상품, 할인상품 알아보기

2018/01/26 - [통신사별 상품 및 할인팁/SKT] - SK 결합상품, 할인 요금절약 알아보기.


스마트폰 리뷰 보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노트8 SM-N950 심층리뷰

2018/01/27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V30 (LGM-V300) 심층 리뷰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APPLE] - iPhone X 아이폰X 리뷰와 기능, 노트8과의 간단한 비교

2018/01/28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가성비 끝판왕, 화웨이 비와이2 P10 Lite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삼성 갤럭시 A8 2018 리뷰

2018/01/29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Q6, (LGM-X600) 리뷰.

2018/01/30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SAMSUNG] - 갤럭시 S9 출시 사전예약 언팩 스펙 소식

2018/01/31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의 신제품 LG X4+ (X4플러스) 리뷰 / 스펙,성능과 장단점

2018/02/02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기타제조사] - 소니 엑스페리아 XZ1 스펙과 성능 리뷰

2018/02/04 - [모바일기기 리뷰 및 팁/LG] - LG G6 스펙, 성능 리뷰